​'붉은 수돗물' 일주일째 원인 규명 안 돼…인천시 "음용수 비용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6-07 2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준하 "피해 정상화 때까지 수돗물 방류 및 음용수 비용 지원"

인천에서 '붉은 수돗물'이 1주일 넘게 계속되는 가운데 인천시는 수질 피해가 정상화할 때까지 음용수 비용을 지원하겠다고 7일 밝혔다.

박준하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서구 수질 피해가 정상화될 때까지 수돗물 방류와 음용수 비용을 지원하기로 결정하고 서구청과 상수도사업본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적수 또는 이물질이 발생하는 세대에서는 시에서 공급하는 (병입 수돗물인) 미추홀참물과 케이워터(K-Water)를 우선 사용하고 불가피한 경우 생수를 구입해 사용하시면 영수증을 확인하고 음용수 비용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는 지난달 30일 시작돼 1주일 넘게 이어지고 있다.

1만여 가구가 적수 피해를 봤고 65개 학교는 지난 4일부터 자체 조리 급식을 중단하며 정수기 사용도 금지했다.

인천시는 자체 조사 결과 지난달 30일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 전기설비 법정검사를 할 때 수돗물 공급 체계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내부 침전물 탈락으로 붉은 수돗물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 합동 조사반은 7일부터 서울 풍납취수장에서 인천 서구 가정집 수도꼭지까지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조사하며 적수 발생 원인을 규명할 계획이다.

정부 합동 조사반은 환경부·한강유역환경청·국립환경과학원·한국환경공단·수자원공사·학계 전문가 등 4개 팀 18명으로 구성됐다.

유치원과 초·중·고교 급식 문제와 관련해서는, 시교육청이 피해 학교별로 육안 검사와 수질검사를 하고 수질 적합 판정 확인 후 급식을 재개토록 할 방침이다.

인천시는 아울러 10일부터 학교 수돗물이 정상화할 때까지 음용수와 급식 제공용 생수를 지원할 방침이다.
 

[사진=아주경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