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부터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19-06-02 1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에 맞는 노인‧장애인‧정신질환자 선도사업 실시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보건복지부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오는 6월부터 앞으로 2년간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은 돌봄이 필요한 국민이 살던 곳에서 본인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적 사회서비스 정책이다. 지역 실정에 맞는 다양한 통합 돌봄 모형(모델)을 발굴‧검증하기 위해 실시한다.

오는 3일 전북 전주시와 경기도 화성시를 시작으로 지역별 선도사업 출범식을 개최한다. 노인 선도사업은 광주 서구와 경기 부천시, 충남 천안시, 전북 전주시, 경남 김해시에서 시작하며, 장애인 선도사업은 대구 남구와 제주 제주시에서 시작한다. 경기 화성시는 정신질환자 선도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그동안의 보건복지 관련 사업‧서비스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진행된다. 중앙정부가 사업내용과 집행방식을 일률적으로 지침(통상 ‘사업안내’의 형식)으로 정하면 전국 모든 기초자치단체가 이를 동일하게 집행했으나, 앞으로는 기초자치단체가 지역 특성에 맞춰 자주적으로 사업 내용과 방식을 기획하고 실행한다.

또 지역 주민, 민‧관 전문가들과 협력해 주민 욕구와 문제를 직접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자주적으로 개발‧제공한다.

선도사업 재정지원 예산은 지역사회에서 주민의 다양한 욕구 충족에 필요한 서비스를 자주적으로 기획해 제공할 수 있도록 포괄사업비 형태로 지원한다. 통합돌봄 관련 조직과 인력의 구성‧배치도 지자체에서 지역 상황에 맞춰 자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를 통해 기초자치단체가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의 복합적인 욕구와 문제를 실제로 파악하고 그 해결방안을 민‧관 다(多)직종 전문가들이 협력해 찾아봄으로써 지역 특색에 맞는 다양한 다직종 연계 모형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복지부는 관련 중앙행정기관과 함께 법‧제도 정비, 재정 유인(인센티브) 제공, 전문 인력의 양성과 서비스 품질관리를 분담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복지부와 8개 기초자치단체는 지난 4월 초 사업 지역 선정 이후 합동 연수(워크숍), 관계자 직무교육 그리고 실행계획서 작성 등 약 2개월간의 과정을 거쳐 해당사업을 준비해왔다.

기초자치단체별로 집중적으로 통합돌봄을 제공할 대상자 기준과 통합돌봄 제공 목표와 서비스 내용을 구체적으로 정해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각 기초자치단체는 시군구 본청에 전담조직을 설치하고, 읍면동 주민센터‧보건소‧치매안심센터 등에 통합돌봄 안내창구(케어안내창구)를 지역 특색에 맞게 설치‧운영하며, 2019년에는 약 340명의 인력을 배치해 지역 주민에게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8개 기초자치단체가 2019년 하반기에 실행할 세부사업은 총 190 종류이며, 예산은 약 280억원(국비‧지방비 합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선도사업을 수행하는 지역에 주소지를 둔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는 본인이 해당 지자체가 정한 선도사업 대상자 여부와 받을 수 있는 서비스 내용 등을 가까운 읍면동, 보건소 등 통합돌봄 안내창구(케어안내창구)나 시군구 담당직원에게 문의할 수 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돌봄이 필요한 국민 개개인이 본인이 살고 싶은 곳에서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누리며 가족‧이웃과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해 이들 삶의 질과 인권을 증진시키고 사회통합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복지부와 8개 기초자치단체는 선도사업 수행내용을 자세히 기록하고 대상자와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선도사업 수행 지자체 모두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을 관찰‧기록(모니터링)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는 연구는 공개경쟁입찰과정을 거쳐 선정된 국민건강보험공단 정책연구원이 수행하고 있으며, 지역별 특성 반영이 필요한 내용은 각 기초자치단체가 정하는 연구기관에서 관련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2026 비전 공개토론회(포럼)‘를 주기적으로 개최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직능단체, 지자체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할 계획이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전문인력 양성(연합대학원대학교 신설, 특성화대학원 지정), 다양한 재원 분야 간 연계․조정방안 등 심층 검토과제에 대한 연구도 병행해 중장기 발전방향도 함께 모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