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Z, 우즈벡 사마르칸트 주정부와 협력 의향서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9-05-31 10: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과 중앙아시아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주정부(Samarqand Region Government)간에 경제자유구역 개발 경험 공유 및 상호 경제협력 등을 위한 협력 의향서가 체결됐다.

IFEZ은 30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유병윤 인천경제청 차장과 투르디모프 에르킨존(Turdimov Erkinjon) 사마르칸트 주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IFEZ(인천경제자유구역) –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주정부 간 협력 의향서’를 체결했다.

협력 의향서는 앞으로 인천경제청과 사마르칸트주가 FEZ(경제자유구역) 개발에 대해 경험을 공유하고 및 상호 투자 촉진을 위해 공동 노력을 펼치고 협력사업 발굴, 교류 활성화 등에 협력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며, 특히 사마르칸트주 내 우르구트 경제자유구역(Urgut FEZ) 활성화의 내용이 담겨 있다.

IFEZ, 우즈벡 사마르칸트 주정부와 협력 의향서 체결[사진=IFEZ]


IFEZ은 이날 협력 의향서를 체결한 사마르칸트 주를 비롯 현재까지 총 5곳의 우즈벡 주정부와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3월과 7월, 부하라주(Bukhara Region) 및 페르가나주(Fergana Region)와 협력 의향서를 잇달아 체결했고, 지난 1월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수도가 위치해 있는 타슈켄트 주정부(Tashkent Region)와 관할 안그렌 FEZ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 3월에는 나망간주(Namangan Region)와 MOU를 체결하는 등 IFEZ를 벤치마킹하기 위한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IFEZ에 따르면 현재 우즈벡에는 기존 나보이, 안그렌, 지작, 기쥐두반, 코칸드, 우르구트, 하자라습 등 7곳이 FEZ로 지정돼 있으며 지난해 나망간 등 새로 5곳의 FEZ가 지정돼 총 12곳이며 FEZ 개발을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기 위해 노력 중이다.

특히 지난 4월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우즈벡 국빈 방문 시 한-우즈벡 비즈니스 포럼에서 IFEZ가 타슈켄트州 소재 안그렌 FEZ를 맡아서 개발하는 내용의 합의각서를 체결한 바가 있으며, 당시 우즈베키스탄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자국 경제구역의 모델을 IFEZ로 하여 협력하고자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유병윤 경제청 차장은 “앞으로 우즈베키스탄 정부와 실무적인 논의 및 양국 정부 간 실무 협의체인 한-우즈벡 워킹그룹에서 지난 4월 체결한 합의각서 이행에 대해서 협의하고,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