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한울원전 방사능방재 합동훈련 가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울진) 최주호 기자
입력 2019-05-29 04: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0여개 기관, 지역 주민 1400여명 참여

2019 한울원전 방사능방재 합동훈련 시나리오 . [사진=경상북도 제공]

경상북도는 28일 한울원자력발전소 5호기 방사능 누출사고를 가정한 ‘2019 한울원전 방사능방재 합동훈련’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훈련에는 울진군, 봉화군, 강원도 삼척시, 원자력안전위원회, 군·경, 소방, 교육청, 대한적십자사 등 40여개 기관과 지역주민 1400여명이 참여했다.

지자체 주관으로 매년 실시하는 방사능방재 합동훈련은 지진․해일 등 복합재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국가위기대응연습 및 을지태극연습을 연계해 27~30일까지 4일간 실시하는 가운데 이날 방사능 누출사고를 가정해 방사능방재훈련을 집중 실시했다.

이번 한울원전 방사능 누출사고는 지진 발생으로 원자로건물 격리기능 상실 및 원자로냉각재 누설량 증가 등으로 방사능물질이 외부로 누출되는 상황을 설정해 진행했다.

방사능누출 확산우려로 적색비상이 발령되면 현장지휘센터는 주민보호조치를 결정하고, 경북도 등은 상시 구성돼 있는 방사능방재대책본부를 통해 실시간 대응하게 된다.

이날 훈련에서는 한울원전 인근의 재해약자 30여명을 예방적보호조치구역(3~5㎞) 밖으로 우선 구호하고, 울진군 주민 250여명이 대형버스(7대)와 자가 차량을 이용해 구호소(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로 이동했다.

봉화군 석포면 주민 80여명은 대형버스 등을 이용해 구호소(석포중학교)로 이동한 후 갑상선방호약품을 복용하고 구호소 체험훈련(오염 인원 분류, 구호물품 지급 등)을 수행했다.

또한, 한국원자력의학원에서는 한울원전 주변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방사선비상진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울진군․봉화군 보건소, 울진․안동의료원 및 경북권역 15개 비상진료기관과 현장방사선비상진료소를 구성해 방사선 상해자 진료, 방사선영향상담소 등을 운영했다.

아울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과 국방부에서는 방사능탐사용 헬기, 제독차량 등을 투입해 합동방사선감시센터를 운영하는 한편 첨단 탐사장비를 활용해 육상, 해상, 공중에서 방사능 오염여부를 신속히 조사, 평가하고 그에 맞는 주민 보호조치를 결정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지진, 화재, 원전사고 등 대형복합재난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주민안전을 위해 참여기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방사능 누출사고 훈련은 무엇보다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