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 인터넷은행 탈락한 토스 "결과 겸허히 수용…금융혁신은 계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수 기자
입력 2019-05-27 09: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토스뱅크가 제3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위한 예비인가 심사에서 탈락했다. 토스뱅크는 심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며 계속해서 금융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고 있는 비바리퍼블리카는 27일 입장문을 내고 "지난 4년여간의 서비스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금융 혁신을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 제3 인터넷전문은행에 도전했다"며 "인터넷전문은행을 준비한 지난 4개월은 토스가 그동안 쌓아온 핀테크 사업 역량과 혁신성을 통해 새로운 은행 설립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아쉽지만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비록 새로운 은행 설립의 꿈은 이루지 못하게 됐지만 현재 1200만 가입자가 사용하는 모바일 금융 플랫폼으로 성장해 온 토스의 저력을 바탕으로 흔들림 없이 금융혁신의 꿈을 계속 이뤄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토스뱅크는 이번 심사에서 최대 약점으로 꼽혔던 '안정성' 부문을 극복하지 못했다. 신한금융그룹, 현대해상 등이 토스뱅크 컨소시엄에서 빠진 게 결정적이었다는 분석이다. 컨소시엄 참여기업들이 단기수익을 노리는 벤처캐피털 업체들인 점도 약점으로 꼽혀왔다.

전날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심사 후 브리핑에서도 윤창호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장은 "토스뱅크는 혁신성 측면에서는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자본조달, 지배구조 등 안정성 측면은 미흡했다는 외평위의 논의가 있었다"며 "자본조달 주체가 국내, 해외인지는 중요한 사항이 아니다. 향후 영업을 하고 자산이 확대되는 과정에서 순조롭게 영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자본을 확충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금융위는 3분기 중 다시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을 받고 심사를 거쳐 4분기에 제3 인터넷전문은행을 선정할 계획이다.

[사진=토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