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파업’ 서울‧부산‧울산‧경남 대책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19-05-14 21: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버스 파업 최종 협상이 결실을 맺지 못하면 15일 첫차를 시작으로 해당 지역 버스는 일제히 운행을 중단한다. 서울과 부산 등 대도시 지역은 출근길 대란이 예상돼 각 지역의 대책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서울과 부산, 경기, 울산 등 지역에서는 14일 밤늦게까지 버스 노사가 최종 담판을 벌이고 있다.

당초 버스노조가 파업결의를 한 전국 11개 지역 중 4곳이 파업을 철회하면서 현재 7곳에서 논의가 진행 중이다. 서울, 경기, 부산, 대전, 울산, 경남 창원, 충북 청주, 전남 일부 지역이 이에 해당한다.

노사 협상이 결렬될 경우를 대비해 서울시는 지하철을 186차례 증차하고, 막차 시간을 1시간 연장한다. 마을버스도 예비차량으로 투입하기로 했다. 택시 부제도 해제해 하루 평균 1만3500대를 추가 공급한다. 

부산시는 도시철도를 1시간 연장 운행한다. 동해선도 출퇴근 시간대에 10% 증편한다. 전세버스와 구‧군 버스 270여대를 운영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시내버스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2개 버스회사 시내버스 250대와 전세버스 60여대, 공무원 출퇴근 버스를 긴급 투입해 106개 노선을 운행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창원지역에 전세버스 150대를 투입한다. 택시 부제를 해제하고, 콜택시 300대도 배치해 운영한다.
 

전국 버스노조 총파업을 하루 앞둔 14일 서울의 한 차고지에 버스가 주차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