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비1엮음·2㎏수박…2∼3인 가구 시대, 신선식품 단위 변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9-05-14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세계, 굴비 단위 '엮음'으로 바꿔…롯데마트, 소과종 수박 선보여

신세계백화점이 오는 17일부터 굴비를 세는 단위를 '두름'에서 '엮음'으로 바꾼다. 전통 단위인 '두름'에는 20마리의 굴비가 있지만 '엮음'에는 14마리만 있다.

신세계는 14일 "두름은 4인 가족이 최장 2달에 걸쳐 소비하는 데 적정한 양"이라며 "가족 구성원 수가 2∼3명으로 줄면서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엮음으로 단위를 바꿨다"고 설명했다.

신세계는 굴비 14마리를 묶은 '1 엮음'에 그치지 않고 10마리 단위로 굴비 포장을 슬림화하기로 했다. 부부 중심의 2∼3명의 소가구가 늘어나면서 백화점과 마트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의 포장 단위가 소포장·저중량으로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신세계백화점이 오는 17일부터 굴비를 세는 단위를 '두름'에서 '엮음'으로 바꾼다. [사진=신세계백화점]

과일도 마찬가지다. 보통 800g∼1㎏ 사이 팩 포장으로 판매됐던 체리는 300∼500g으로 사이즈가 줄었고 수박도 7∼8kg 대신 2kg 안팎의 작은 크기나 2∼4 등분한 조각 상품이 인기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1∼4월 청과 코너에서 1㎏ 이하 소단위 팩 포장 과일 상품과 낱개 과일 매출이 지난해보다 23% 늘었다고 설명했다. 백화점 매장에서 판매되는 신선식품 가운데 이렇게 소포장·낱개 포장으로 판매되는 상품 수도 지난해보다 13%가량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신세계는 오는 6월 2일까지 전 점에서 '햇굴비 대전'을 열고 봄 굴비와 참굴비를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일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1∼2인 가구 맞춤형인  1∼2㎏짜리 소과종 수박 '애플수박'과 3∼5㎏짜리 중과종 수박인 '베개수박', '블랙보스 수박'을 16일부터 선보인다.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는 1∼2인 가구 맞춤형 수박을 내놓았다. 1∼2㎏짜리 소과종 수박인 '애플수박'과 3∼5㎏짜리 중과종 수박인 '베개수박', '블랙보스 수박'을 16일부터 선보인다.

일반 수박은 10㎏ 안팎인데 일반 크기의 수박은 필요 이상의 큰 규격, 이동의 무거움, 수박 껍데기 처리 곤란 등의 이유로 소비자들이 수박에 대한 구매를 포기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했다.

그동안 유통업체들은 조각 수박을 운영해왔지만, 신선도 측면에서 소비자의 만족을 100% 얻기 어렵다는 판단에서 롯데마트는 1~2㎏내외의 애플 수박을 필두로 3~5㎏내외의 중과종 수박을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베개처럼 길쭉하게 생긴 베개 수박은 아삭한 식감과 높은 당도가 특징이며 '망고 수박'으로도 불리는 '블랙보스 수박'은 과육이 노란색을 띠고 있다. 롯데마트는 앞으로도 중과종 수박 판매를 지속해서 확대해 전체 수박 매출의 30% 이상을 중과종으로 키울 방침이다.

송태경 롯데마트 과일 MD(상품기획자)는 "'베개 수박'과 '블랙 보스 수박'은 1~2인 가구에 알맞고 조각 수박에 비해 선도유지가 용이한 중과종 수박"이라며 "향후에도 인구 구조 및 트렌드에 맞게 다양한 중과종 과일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