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환율]日銀 완화기조 장기화에 엔화 강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4-25 16: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5일 오후 4시 현재 엔/달러 111.85엔

일본중앙은행(BOJ)이 현행 통화완화정책을 최소 내년까지 유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엔화 가치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5일 오후 4시 현재 엔/달러 환율은 전날 뉴욕 외환시장 종가보다 0.30% 하락한 111.85엔 수준을 보이고 있다. 엔/유로 환율도 0.23% 내린 124.84엔 수준을 나타냈다. 달러화와 유로화 대비 엔화 가치가 그만큼 오른 것이다.

이날 오전장만 해도 달러화가 강세를 보였다.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의 경기둔화로 유럽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반면 미국의 경제지표는 양호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독일의 4월 기업환경지수는 99.2로 전월 대비 0.5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본은행이 이날 현행 완화정책을 유지한다는 입장을 밝힌 이후 엔화가 강세(엔고)로 돌아섰다. 시장 전망과 부합한 만큼 환율 변동이 크지는 않았다. 다만 시기가 변수로 작용했다. 

지금까지는 '포워드 가이던스(향후 경제 정책 방침)'에 현행 통화정책을 '당분간' 유지하겠다는 내용이 담겼지만 이번 통화정책회의를 통해 '최소 2020년 봄까지'로 조정된 탓이다. 최근 나온 경제와 물가전망 등을 고려할 때 2021년도 물가상승률 전망치가 1.6% 수준에 그쳐 목표치(2%)에 훨씬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27일부터 시작되는 최장 10일 간의 황금 연휴를 앞두고 달러를 팔고 이익을 내려는 움직임이 나오는 가운데 오는 10월 예정돼 있는 소비세 인상 방침이 보류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일본 정부 안팎에서 흘러나오면서 관망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지통신은 전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