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김·박 참석 첫 국무회의 주재…메시지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4-09 08: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원 산불 진화 작업 격려...후속 조치 총력 당부할 듯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강원 산불 진화에 힘쓴 정부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후속 조치를 당부할 예정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2기 내각 출범 후 첫 국무회의를 주재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난 4일 강원 5개 시·군에서 발생한 산불 진화 작업에 노력한 소방청과 산림청, 군 장병, 시민들의 대응을 격려하고 이재민 대책 마련 등 후속 조치 관련 메시지를 낼 전망이다.

또 이날 국무회의가 김연철 통일부 장관 및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5명의 신임 장관 임명 후 개최되는 첫 국무회의인 만큼 신임 장관 5명을 기존 국무위원들에게 소개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김연철 장관과 박영선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문 대통령은 같은 날 이미 업무를 개시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에게도 임명장을 수여했다.

더불어 오는 11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 참석차 10일 출국을 앞둔 만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메시지도 낼지 주목된다.

아울러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에 대한 메시지 또한 낼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날 임정 수립 100주년 기념식에는 방미 예정인 문 대통령을 대신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한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법률안 1건과 대통령안 19건, 일반안건 7건 등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국무위원들은 어린이 통학버스 운전자가 하차 확인장치를 작동하지 않을 경우 범칙금을 13만원으로 정하는 도로교통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을 심의한다.

또한 복무 중 사망한 군인과 유족의 연금·보상 및 국가 유공·보훈 대상 등에 관한 법률상담을 하고 사망한 군인과 관련해 군검사 또는 군사법경찰관이 검시하거나 유족을 조사할 때 참여해 의견을 진술할 수 있는 변호사를 유족을 위해 선정할 수 있도록 하는 군인의 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오후 청와대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