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팟 따라잡을까? 아마존의 도전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4-05 18: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마존, 올해 하반기 무선 이어폰 출시 전망

  • 에어팟 닮은꼴...AI 비서 알렉사 탑재 가능성

무선 이어폰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에만 1250만 개가 팔려나갔다. 가장 많이 팔린 것은 애플 에어팟으로, 전체 판매량의 60%를 차지했다. 애플은 최근 최계연도에 에어팟으로 174억 달러(약 19조7925억원)를 벌어들였다. 전체 매출의 7% 수준이다. 

애플은 방수 기능을 탑재한 3세대 고급형 에어팟을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브라, 소니 등도 무선 이어폰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삼성전자도 최근 갤럭시 버드를 공개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까지 무선 이어폰 개발에 팔을 걷어붙였다.

블룸버그통신의 4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은 올해 하반기에 무선 이어폰을 시장에 선보인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클립 없이 사용자의 귀에 얹는 형태로, 에어팟과 비슷한 모양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음질을 개선하는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 내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아마존 무선 이어폰의 가장 큰 특징은 알렉사(Alexa) 액세스 기능이 될 것이라고 보인다. 알렉사는 아마존 효자 상품인 스마트 스피커 '에코'에 탑재된 인공지능(AI) 비서다. 이어폰을 착용한 채 음성으로 알렉사를 소환해 이동 중에도 제품을 주문하고 음악과 날씨 등의 정보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전화를 받고 끊거나 노래를 전환할 때 탭 등의 물리적인 제스처가 있을 것라는 관측도 나온다.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아마존의 무선 이어폰도 충전기 기능을 하는 보관 케이스에 담길 것이라는 전망이다. 표준 USB 케이블을 통해 충전이 가능하다. 검은색과 회색 제품을 테스트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선 이어폰이 출시되면 아마존 내 하드웨어 개발의 새로운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이 자체 개발해 지난 2015년 출시했던 3D 스마트폰인 파이어폰이 큰 주목을 받지 못한 데다 배터리로 작동하는 에코 스피커는 단종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다만 아마존이 자체적인 모바일 운영체제(OS)를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은 단점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현재 스마트 기기 OS는 애플 iOS와 구글 안드로이드가 양분하고 있는 탓이다. 아마존의 무선 이어폰에는 휴대전화 연결 기능이 없는 만큼 iOS나 안드로이드에 알렉사 앱을 연결해서 휴대전화와 페어링해야 한다는 게 문제다. 

알렉사를 활용해 음성 기반 컴퓨팅 분야의 선두 주자를 확보하고자 하는 아마존으로서는 골칫거리가 될 수밖에 없다. 공급업체와 제조 파트너를 찾는 것도 숙제로 남아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모든 사업자가 무선 이어폰 사업을 성공시킨 것은 아니다"라며 "지난해 픽셀 버드(Pixel Bud)를 출시한 구글은 조잡한 충전 케이스로 구설수에 올랐다"고 전했다. 

 

[사진=애플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