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맘과 소송문서 위조’ 강용석 2심서 무죄…법정구속 163일만 석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임선영 인턴기자
입력 2019-04-05 15: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항소심 재판부 “미필적 고의 확신 어려워”

유명 블로거 ‘도도맘’ 김미나씨와 법원 서류를 위조한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강용석 변호사(50·사법연수원 23기)가 2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이로써 강 변호사는 163일 만에 석방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8부(부장판사 이원신)는 이날 오후 2시 사문서위조 등 혐의로 기소된 강 변호사의 항소심에서 원심을 파기하고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여러 이유로 미필적 고의가 있었다고 확신하기 어렵다”며 무죄를 선고한 이유를 밝혔다.
 

강용석 변호사. [연합뉴스]


강 변호사는 김씨에게 “부인은 남편을 대신해 소 취하를 할 수 있다”고 말하며 김씨 전 남편 조씨의 소송 취하장과 위임장을 위조·행사한 혐의 등으로 지난해 10월 24일 1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조씨는 당시 부인인 김씨와 강 변호사의 불륜 스캔들이 나자 2015년 1월 강 변호사를 상대로 1억원 상당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냈다.

같은 해 4월 김씨가 “남편이 더 이상 법적 다툼을 원하지 않는다”며 법원에 조씨 명의의 위임장과 소송 취하서를 냈는데, 이 문서가 위조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문제가 됐다.

지난달 8일 열린 항소심 결심공판에도 김씨는 강 변호사 지시에 따라 남편 신분증을 가져다줬고, 강 변호사가 제삼자를 통해 유리한 증언 부탁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강 변호사는 “김씨가 계속해서 거짓말을 해 황당하다”며 증언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강 변호사는 이날 무죄 판결로 구속 163일 만에 구치소에서 나오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