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원, 세네갈 대통령 취임식 참석…文정부 첫 아프리카 지역 특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4-03 11: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우리 정부가 세네갈 대통령의 취임식에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세네갈 대통령 취임식 경축특사단을 파견했다고 3일 외교부가 전했다.

외교부는 "경축특사단이 2일(현지시간) 세네갈 수도 다카르에서 열린 마키 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사단에는 같은 당 전현희 의원이 포함됐다. 

정부는 문재인 정부 들어 아프리카 지역에 최초로 대통령 특사를 파견, 세네갈 대통령 취임식 참석을 통해 한-세네갈 우호협력관계 및 실질협력 강화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취임식 참석에 앞서 김 특사는 1일 살 세네갈 대통령을 예방하고 "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양국의 우호협력관계가 지속 발전하기를 기대한다"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김 특사는 ‘세네갈부상계획(PSE) 2기’ 등 살 대통령의 경제 발전 구상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교육 △보건위생, △교통 등 분야의 양국간 실질 협력을 강화시켜 나가자"고 언급했다.

아울러 그는 우리 기업의 진출을 위한 살 대통령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으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서도 세네갈의 변함없는 지지를 당부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에 살 대통령은 그간 세네갈 발전에 기여해 온 한국 정부와 이번 취임식에 경축특사를 특별히 파견해준 문 대통령에 사의를 표하며 "앞으로도 경제·개발협력·한반도 평화 등 제반분야에서 양국 간 우호협력관계를 진일보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살 대통령은 "특히 앞으로 더 많은 한국 기업이 세네갈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한국 기업의 투자·진출이 보다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취임식에는 나이지리아·코트디부아르·마다가스카르·DR콩고·가봉 등 아프리카 12개국 정상을 비롯,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프랑스·일본 등 주요국 고위급 경축특사단 참석했다. 
 

세네갈 대통령 취임식 경축특사단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을 예방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김 특사, 살 대통령,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2019.4.3. [외교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