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확장·혁신·포용의 FTA 추진"…'新 FTA 추진 방향'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4-01 12: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업부, 'FTA 15년, 평가와 과제' 줴로 통상국내정책포럼 개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일 "확장·혁신·포용의 3대 축을 중심으로 자유무역협정(FTA) 2.0 시대의 획기적인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유 본부장은 이날 한국무역협회에서 'FTA 15년, 평가와 과제'를 주제로 열린 '통상국내정책 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산업부가 주최하고 무역협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정부와 무역협회, 통상관련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1부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산업연구원·농촌경제연구원의 기조발제로, 지난 15년간의 FTA 성과분석 및 향후 대응전략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2부는 'FTA 15주년 성과평가 및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FTA 정책방향'을 주제로 김양희 대구대 교수, 안덕근 서울대 교수, 문성기 소비자원 국장 등 11명이 참여해 패널토의를 진행했다.

유 본부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 2004년 오늘 최초의 FTA인 한-칠레 FTA가 발효된 후 '동시다발적 FTA 협상'을 진행한 결과 미, 중 등 주요경제권을 포함한 전 세계 GDP의 77%에 해당하는 FTA 네트워크를 확보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그 결과 한국은 지난해 세계 7번째로 수출 6000억 달러를 달성했고, FTA가 발효 52개국에 대한 수출이 이 중 73%를 차지한다"고 성과를 소개했다.

이와 함께 유 본부장은 이날 포럼에서 △확장 △혁신 △포용의 3대축을 중심으로 FTA 2.0 시대의 획기적인 업그레이드를 추진하는 '신 FTA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우선 FTA 확장을 위해 신남방·신북방 등 지역 맞춤형 전략에 기반해 새로운 시장들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RCEP 협상 가속화, 인니·말련·필리핀 등과 양자 FTA의 조속한 추진, 인도와의 개선협상, 러시아 등과의 FTA를 추진한다.

또한 FTA를 우리 산업구조 및 규제 혁신의 촉매제로 적극 활용하는 '혁신의 FTA'를 추진한다. 특히 최근 활발히 진행 중인 디지털 통상규범 및 제도형성과정에 적극 대응해 새로운 산업이 제약 없이 성장해나갈 수 있는 국내환경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FTA 피해산업의 혁신과 전환, 컨설팅 확대, 서비스업·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를 지원하는 한편, 중소기업의 FTA 활용 애로를 파악하여 향후 FTA 개선협상 및 FTA 이행체제의 강화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유 본부장은 "이날 포럼이 지난 15년간 FTA 정책의 공과를 평가하고 향후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그동안 FTA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소비자후생, 내수경제에 대한 영향 등 질적성과에 대한 평가도 정밀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역이익 분배와 중소기업 FTA 활용 등 분석으로 FTA가 우리 경제 취약부문에 미친 영향도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산업부는 이날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FTA 성과를 높이기 위해 올해 9월까지 후속 회의를 지속적으로 개최하는 등 관련 기관·전문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일 서울 삼성동 무역협회에서 'FTA 15년, 평가와 과제' 주제로 열린 '통상국내정책 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