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속임 미세먼지 마스크 수두룩...KF 표시 꼭 확인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9-03-20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전충남소비자연맹, "KF94 와이제이씨엠쓰리보건용마스크, 분진 차단 부적합"

  • 미세먼지 등 차단률 속이고, 만능 홍보하고, 때 지난 제품 판매하는 등 부적합 속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최근 이어진 가운데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미세먼지 마스크를 살피고 있다. [연합뉴스]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도 못 믿을 판이다. 미세먼지 차단율을 속일 뿐더러 제품 정보를 숨기거나 사용기한이 지난 제품까지 판매되는 등 소비자들만 분통을 터뜨릴 지경이다. 중국 발 미세먼지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미세먼지 마스크 제조업체들의 '눈속임'영업에 철퇴를 내려야 한다는 여론 역시 확산되는 분위기다.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시중에 판매 중인 보건용 마스크 총 50개 제품(KF80 27개, KF94 23개)을 대상으로 유해 물질 함유 여부 등 제품의 안전성(20개)과 표시실태(50개)를 조사한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조사결과, 보건용 마스크 20개 제품(KF80 10개, KF94 10개)을 보건용 마스크 기준·규격을 준용해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형광, 포름알데히드 등 순도시험에서는 적합하였으나, 1개 제품에서‘분진포집효율’(공기를 들이마실 때 마스크가 먼지를 걸러주는 비율)이 부적합으로 나타났다.

해당 제품은 와이제이코퍼레이션의 ‘와이제이씨엠쓰리보건용마스크(KF94)(대형)’ 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용 마스크 KF94 분진포집효율은 94.0% 이상(염화나트륨 및 파라핀오일 시험)이 돼야 한다. 그러나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의 경우, 시험결과 86~88%로 평균 87% 분진포집효율 결과를 나타내는 데 그쳤다.

또 표시실태 조사결과, 보건용 마스크 50개 중 6개 제품이 ‘제조업자 또는 수입자 상호 및 주소, 제조연월일 또는 사용기한, 중량·개수, 제조번호’ 중 일부를 기재하지 않아 표시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KF80에서 △아토코리아 황사마스크(제조업자 또는 수입자 주소 미표시) △에버그린황사마스크124 소형(제조번호 미표시) △쓰리큐쓰리디마스크 소형(중량 개수·제조번호·제조연월일 또는 사용기한 미표시) △아이엘어린이황사마스크(제조업자 또는 수입자 주소 미표시) 등이 기준에 맞지 않았다.

KF94에서는 △쓰리큐쓰리디마스크(중량 개수·제조번호·제조연월일 또는 사용기한 미표시) △블루방역마스크 소형(제조번호 미표시) 등이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하나3단황사마스크 KF80 소·대형의 경우, '미립자 99.9% 이상 채집'이라는 문구를 사용해 소비자가 오인하게 만들었다는 지적을 받았다. 레인보우 황사방지용마스크 KF80 소형 역시 '미세먼지 완벽 차단'이라는 문구를 사용해 소비자들을 현혹시킬 수 있다는 판정을 받았다.

쓰리엠넥스케어프리미엄황사마스크(KF80)의 경우, 1년 전 사용기한이 만기된 제품을 판매하다가 이번 조사에 적발됐다.

대전충남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소비자는 황사, 미세먼지, 호흡기 감염원 등의 차단이 목적일 경우 ‘의약외품’ 문구 및 ‘KF+수치’ 확인을 반드시 해야 한다"며 "보건용 마스크 구입 시에는, 입자차단 성능이 없는 방한대,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지 않은 마스크 등이 미세먼지, 황사 등을 차단할 수 있는 것처럼 광고‧판매되는 사례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