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전초전 '4·3재보선'…여야 'PK 사수' 총력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3-05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1대 총선 PK 최대 격전지 예상 가운데 전초전 성격

  • 故 노회찬 지역구 창원 성산…범진보 단일화가 변수

이정미 정의당 대표(오른쪽 세번째)가 5일 오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정의당 경남도당에서 열린 제2당사 현판식에서 여영국 창원성산구 보궐선거 후보(왼쪽 세번째)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3 보궐선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여야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회의원 보선 지역은 모두 두 곳으로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의 사망으로 공석이 된 경남 창원성산과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한 이군현 전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역구 경남 통영·고성이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두 곳밖에 안 되는 ‘미니 보선’이지만 일전을 벼르고 있다. 내년 총선 최대 격전지가 PK(부산·경남) 지역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초전의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창원성산의 경우 범진보 진영과 보수 진영의 일대 결전이 예상된다.

민주당으로선 지난 20대 총선에 이어 PK 교두보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상황이다. 조국 민정수석,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 등 청와대 인사들의 21대 총선 PK 차출론까지 나오고 있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PK에서 9석(부산 6석·경남 3석)을 얻은 만큼 보선에서 여세를 몰아 국정동력을 확보한다는 계산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경남 창원에 소재한 해군사관학교를 방문했다. 졸업 및 임관식 참여차 방문한 것이지만 창원성산 보선을 의식한 행보라는 해석도 나온다.

한국당은 더 이상 밀릴 수 없는 상황이다. 이미 지난해 6·13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재보선에서 참패(민주당 11석·한국당 1석)를 당했다.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이후 텃밭으로 여겨졌던 PK를 빼앗길 위기에 처해있다. 이번 보선이 황교안 신임 대표 체제의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바른미래당 역시 사활을 걸었다. 특히 손학규 대표는 3월 대부분을 창원성산 선거에 ‘올인’할 방침이다. 선거 비용을 전부 보전받을 수 있는 15% 득표가 목표다. 15%를 득표한다면 21대 총선에서 인재영입이 좀 더 수월할 수 있다는 계산에서다. 노 전 의원의 유지를 잇는 정의당과 윤종오 전 의원(울산 북구)이 의원직을 상실한 민중당 역시 이번 선거가 중요한 상황이다.

창원성산의 라인업은 이미 완성이 됐다. 노 전 의원의 지역구인 만큼 범진보 진영으로선 뺏길 수 없는 상태다. 특히 PK임에도 불구, 노동자가 많은 지역이라 기대를 걸어볼 만하다. 권민호 민주당 예비 후보와 강기윤 한국당 예비 후보, 이재환 바른미래당 예비 후보, 여영국 정의당 예비 후보, 손석형 민중당 예비 후보가 나선다. <br style="color: rgb(0, 10, 25); font-family: " nanum="" gothic",="" "nanum="" 나눔고딕,="" nanumgothic,="" dotum,="" 돋움,="" helvetica,="" sans-serif,="" apple-gothic;="" font-size:="" 16px;="" letter-spacing:="" -0.32px;="" text-align:="" justify;"="">
가장 큰 변수는 범진보 진영 단일화다. 이미 이 지역에서 한 차례 국회의원을 지냈던 강 후보가 한국당 공천을 받은 가운데, 범진보 진영 단일화가 되지 않을 경우 패배할 가능성이 높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를 비롯한 진보 단체들은 '경남진보원탁회의'를 구성해 정의당-민중당 후보를 대상으로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고 있다. 권민호 민주당 예비후보는 4일 정의당과 민중당에 '3자 원샷 단일화'를 제안했다. 이번 선거의 후보 등록일은 3월 14~15일이다. 여영국·손석형 예비후보는 우선 진보진영 단일화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통영·고성의 경우 어느 당도 후보가 확정되지 않았다. 바른미래당 등 소수정당은 예비후보도 등록하지 못했다. 민주당에선 김영수 전 농협하나로마트 감사,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홍순우 전 경남지사 정무특별보좌관, 홍영두 통영고성지속가능사회포럼 상임대표, 최상봉 민주당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경선에 돌입했다.

한국당에선 김동진 전 통영시장, 서필언 전 행정안전부 차관, 정점식 전 대검찰청 공안부장이 출사표를 던졌다. 한국당은 경선을 통해 후보를 확정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