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 '새만금 재생에너지 연구기관 유치' MOU 체결

김충범 기자입력 : 2019-03-04 16:09
새만금개발청,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협력키로 재생에너지 연구·시험·인증·실증 인프라 조성에 탄력

새만금개발청과 전라북도는 4일 전북 새만금개발청 대회의실에서 군산시, 새만금개발공사,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새만금 재생에너지 연구기관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안호영 국회의원, 강팔문 새만금개발공사 사장을 비롯해 임춘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 정동희 한국산업기술시험원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작년 10월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 이후 연구기관과 처음으로 체결하는 업무협약으로,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협력지구) 조성을 위해 연구기관을 유치하는 신호탄이라 할 수 있다.

협약에 참여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연간 7000억원 규모의 에너지 관련 과제를 발굴·지원해 기술혁신을 이끌고 있는 에너지 관련 국가 연구개발(R&D) 전담기관으로, 새만금에 국가종합 실증연구단지를 조성해 재생에너지 관련 기업이 요구하는 실증 수요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은 산업기술 분야 국내 유일의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으로 시험평가 기술의 개발과 보급, 해외인증 획득지원 등 기업 품질 기술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으며, 새만금에서 수상 태양광 분야 시험인증·성능평가와 연구개발, 기술지원 등을 실행할 예정이다.

또 새만금개발청과 전북, 군산 등 관련 지방자치단체는 상호 협력해 기관별 행정적 지원을 수행한다.

새만금개발청은 실증연구단지와 수상태양광 인프라(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건축부지 임대 및 실증단지 공유수면 점사용 인허가 등을 지원하며, 전북과 군산은 예산 및 각종 행정사항을 맡아 진행하고, 새만금개발공사는 실증단지 부지 매립면허권 관련 행정 지원을 담당한다.

아울러 새만금개발청과 전북은 연구기관 유치 및 사업발굴을 위한 공동 용역을 수행하는 한편, 국가예산 확보와 기업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가 재생에너지 관련 연구와 시험, 실증을 추진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게 됐다"면서 "앞으로 관련 연구기관과 유망한 기업들을 새만금에 불러들이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주경제와 컴패션의 따뜻한 동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