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반값 원룸 '성동한양학사' 탄생… 성동구, LH공사, 한양대 협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9-03-04 14: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관·학 지원 월세 대폭 인하, 2일부터 시범운영

‘성동한양 상생학사’ 1호점 내부를 학생들이 살펴보고 있다.[사진=성동구 제공]

서울 성동구에 '반값 원룸' 1호점이 문을 열었다. 자치구와 공공기관, 대학 등이 머리를 맞대 이룬 전국 최초의 시도이자 결실이다. 기존 50만원이던 월세를 민·관·학 지원을 통해 월 25만원으로 대폭 인하시켰다.

성동구는 LH공사, 한양대, 집주인이 협력으로 한양대 학생들에게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는 '성동한양 상생학사'를 지난 2일부터 시범운영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주요 내용을 보면, 한양대 인근 원룸은 평균 시세가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50만원이었다. 이를 성동구와 집주인간 상생협약 체결로 보증금은 3000만원으로 상향하는 대신 월세를 40만원으로 낮췄다.

이때 LH공사에서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2900만원을 연 1%로 빌려주고, 대출이자는 성동구와 한양대에서 절반씩 낸다. 학생이 부담하는 보증금은 100만원으로 줄어든다. 또 월세 40만원도 성동구·한양대에서 각 7만5000원씩 보태 결과적으로 매달 25만원이 실부담금이다.

기관별 역할은 성동구에서 시범사업 총괄 등 컨트롤타워를 담당한다. 이외 LH공사 참여주택 집수리비 지원, 한양대 입주학생 추천·선발, 집주인은 임대료 조정 및 건물관리를 맡는다.

구는 올해 총 50가구(상반기 21가구, 하반기 29가구)를 공급할 예정으로 향후 더욱 늘릴 계획이다. 입주대상은 한양대 재학생의 경우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00% 이하, 직전학기 평균 3.0 이상인 2~4학년 학부생이다.

해당 건물은 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스프링클러 등 화재대비 시설이 모두 갖춰졌다. 입주 전 소방서와 협업해 화재안전 특별조사도 실시했다. 보안 차원에서 폐쇄회로(CC)TV, 비상벨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대학생의 주거안정 도모 및 지역발전에도 기여함으로써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청년주거복지 모델이다"며 "모든 청년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