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내린 선물' ​그라비올라의 효능과 먹는 법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19-02-24 09: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항암 치료에 효과적인 그라비올라가 주목받고 있다.

◆그라비올라의 기원

아마존 원주민의 전통치료제로 알려진 그라비올라가의 효능이 알려지며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그라비올라는 'Annona muricata' 나무의 열매다. 우리말로는 가시여지라고 하며, 중앙아메리카와 가리브해를 원산지로 한다.

현재 아열대와 열대 기후에서 광범위하게 생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그라비올라 잎은 건조해서 차로 마시면 항암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졌다.

◆그라비올라의 효능

그라비올라는 과일과 잎이 가지고 있는 효능이 다르다. 과일에는 비타민B1과 B2, C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탄수화물과 식이섬유, 미네랄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과일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아연과 베타카로틴 역시 풍부해 시력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졌다.

최근 이슈가 된 그라비올라 잎은, 다양한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다. 잎의 추출물을 이용해서 말라리에 치료에 사용하기도 하며, 가나에서는 이를 황달을 치료하기도 했다. 또한 잎의 추출물에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어서 상처를 낫게 고 염증을 줄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아세트제닌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효과가 탁월하다.

◆그라비올라 고르는 법과 손질법

그라비올라는 7년 이상 나무의 잎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열매는 익으면 표면이 말랑말랑하기 때문에 딱딱한 것 보다는 말랑말랑 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그라비올라는 세로로 길게 자른 후 숟가락을 이용해서 먹는다. 과일을 섭취할 때, 열매에 들어있는 씨앗은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은데, 이는 씨앗에 들어있는 아노나신이라는 독성 물질 때문이다.

그라비올라는 생으로 섭취하기도 하지만, 주스나 스무디, 캔디, 아이스크림 등 디저트로 활용하기도 하며, 잎과 줄기는 물에 우려서 마시거나 상처 부위에 발라 치료한다. 말린 그라비올라 잎은 가루로 내어 물에 타 차로 마시는 것이 일반 적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