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령층 높아지는 우울증…‘제 2의 인생’ 즐길만한 콘텐츠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9-02-13 15: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통사 IPTV 서비스 통해 시니어 고객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 ‘눈길’

  • 건강·취미·여행·정보 등 50대 이상의 필수 미디어 서비스로 떠오를 전망

[사진=아이클릭아트]


중고령층의 맞춤형 미디어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다. 은퇴 이후에도 시니어 세대들이 적극적으로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욕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시니어 세대들의 높아지는 우울증 수치와도 연관된다.

실제 은퇴한 중·고령층의 자기충족감 상실과 이로 인한 우울증 발병 위험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간행물 '보건복지 이슈앤포커스'에 따르면, 우울증 지수를 파악할 수 있는 'CES-10' 평가 결과 계속 근로하는 이들이 은퇴한 중고령층이 비해 인지기능이 완만하게 떨어졌다. 성별로는 남성이 은퇴후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여성보다 두 배 이상 높게 측정됐다.

이에 국내 이동통신사들은 IPTV 서비스를 통해 ‘제 2의 인생’을 준비하는 액티브 시니어의 니즈를 반영한 미디어 콘텐츠를 내놓고 있다. 50대 이상 세대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고령화 사회 진입을 대비하는 새로운 미디어 문화로 자리잡을지 주목된다.
 

[사진=LG유플러스]


◆ 건강에서 취미, 여행까지 50대 이상이 필요한 정보가 한 곳에

LG유플러스는 건강에서 취미, 여행까지 50대 이상 세대가 필요한 정보를 한 곳에 모은 미디어 서비스 ‘U+tv 브라보라이프’를 출시했다

U+tv 브라보라이프에는 경쟁사에는 없는 50대 이상 고객 특화 자체 제작 영상 158편을 탑재해 무료로 제공한다.

서울대학교병원 교수가 출연해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등 주요질환에 대해 건강정보를 전달하는 ‘우리집 주치의’가 눈길을 끈다. ‘우리집 주치의’는 서울대학교 전문의와 40분간 관심 질병의 필수 정보에 대해 시청자 눈높이에 맞춰 심도 있는 대화를 진행하는 건강 전문 프로그램이다. 5분 진료를 위해 길게는 1년까지도 기다려야 하는 전문의의 신뢰할 수 있는 건강정보를 이제 편리하게 집안 TV로 습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은퇴 후 두 번째 직업을 찾은 성공사례와 함께 월 수입, 초기 투자 비용, 전국 교육 기관 등 실제 도움이 되는 창업 노하우를 담은 ‘나의 두 번째 직업’도 주목할 만 하다. 양조장, 목공방, 캘리그라피, 중년 바리스타, 책방, 숲 해설가, 택시기사 등 은퇴 후 새로운 직업을 찾은 동년배의 직업 현장에 찾아가 제 2의 인생 설계에 대한 생생한 조언을 들을 수 있다.

이 외에도 구글맵으로 길찾기, 스카이스캐너로 비행기 표 예매하기 등 자녀들도 알려주지 않는 고급 스마트폰 활용법 영상과 여름 울산 십리대숲길, 겨울 지리산 노고단 등 아름다운 자연 풍경과 소리를 감상할 수 있는 힐링 영상도 이용할 수 있다.
 

 


◆ 액티브 시니어 주목하라…“청춘은 바로 지금”

KT 올레TV에서는 50대 이상 고객을 타깃으로 한 자체 제작 영상 70편을 제공하고 있다.

올레TV 내 ‘청바지’ 특별관에서는 최근 시니어 콘텐츠 4편이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다.
 

[사진=KT]


‘원아워트립’은 7년차 인기 사진작가 ‘방쿤’이 지하철 1시간 이내 거리의 여행지를 직접 체험하고, 여행지에서 사진 찍는 팁도 알려주는 오감만족 여행 프로그램이다. 액티브 시니어의 지하철 활용 근교 여행 일상화 트렌드 및 사진촬영 니즈에 착안해 만들어졌다.

‘ALLGO가자_캠핑’은 크리에이티브·컬쳐 디렉터인 곤대장과 함께하는 서울 근교 캠핑여행을 통해 한국의 자연과 어우러지는 캠핑 프로그램이다. 곤대장은 전세계 유명 브랜드들과 함께 #BlueMind BlueLife(건강한생각, 건강한행동)를 전개해 화제를 불러 일으킨 인물로써, 웰에이징을 지향하는 액티브시니어에게 딱 맞는 진행자라고 판단했다.

‘ALLGO가자_라이딩’은 로드라이더 박윤애와 라이딩 대표 코스들을 찾아가며 진정한 라이더의 길로 떠나는 라이딩 입문기를 담았다. 라이딩에 대한 액티브시니어의 높은 관심을 반영한 제작물로, 동호회에 가입하거나 카페에서 정보를 직접 찾아보기에 시간이 부족한 액티브 시니어에게 안성맞춤이다. 로드라이더 박윤애를 섭외해 직접 코스를 안내하며 라이딩 수칙, 필요 장비 추천 등을 제공한다.

‘건강한 필’은 김효진 필라테스 전문강사와 함께 10가지 주요 성인질환 예방법을 필라테스로 쉽게 배워보는 콘텐츠다. 웰에이징에 관심 많은 엑티브시니어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를 반영해, 성인질환 TOP10을 선별하고 각각에 대해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필라테스 프로그램으로 평가받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