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기준금리 동결..."인플레이션 안정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2-07 1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준금리 6.5% 유지...7번째 동결 조치

지난달 22일(현지시간)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버스요금 인상에 반대하는 시위자들이 거리로 나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브라질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현행 6.5%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 신호를 관망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이 안정적인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브라질중앙은행은 6일(현지시간) 열린 통화정책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하기로 했다. 지난해 3월 6.75%에서 6.5%로 낮춘 뒤 7번째 동결한 셈이다. 지난 1996년에 기준금리를 도입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기도 하다.

이같은 조치는 미 연준이 인내심을 갖고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하겠다고 밝힌 데 주목한 가운데 물가가 안정세에 접어들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브라질의 물가상승률은 3.75%로 브라질중앙은행의 목표를 벗어나지 않았다. 

이번 통화정책회의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지난달 1일 취임한 뒤 처음 열린 것이다. 이에 따라 연금 개혁 등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경제 정책이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극우 성향의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고용확대, 연금개혁, 국영기업의 민영화 등 강경책을 강조했다. 실업률 상승·부진한 경제 성장 등 과거 정권의 실책을 강조하면서 정부 예산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경제 개입을 줄이겠다는 공약도 내세웠다.

노무라증권의 전략가인 요아 뻬드로 리베이로는 "중앙은행의 정책 전망이 바뀌면 단기적으로 사회보장제도 개선에 대한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시장에서는 브라질중앙은행이 물가 안정을 반영, 올해부터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올해 금리 인상 전망치는 7.75% 수준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