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북·미 실무협상 건설적...2차 북미회담에 도움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1-22 06: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무부 "경제 개발 등 한반도 관련 주제로 진행"

20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 외곽에서 경찰이 북·미 간 실무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콘퍼런스 시설을 시찰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2월 말 개최를 앞두고 열린 북·미 실무 협상이 '건설적(constructive)'으로 진행됐다고 스웨덴 정부가 밝혔다. 

싱가포르 언론인 채널뉴스아시아 등 외신에 따르면 스웨덴 외무부 대변인은 21일(현지시간) 브리핑을 통해 "신뢰 구축, 경제 개발, 장기적 포용 정책 등 한반도 관련 여러 가지 주제로 건설적인 회담이 열렸다"고 전했다. 

마고트 월스트롬 스웨덴 외무부 장관도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협상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준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실무 협상의 장소와 일정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현지 언론들은 스웨덴 수도 스톡홀름 북서쪽에 있는 하크훌름순트 콘퍼런스 센터에서 협상이 개최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국 측 협상 대표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앞서 19일부터 스웨덴 스톡홀름 외곽에서 2박 3일간의 합숙 협상에 돌입했다. 이미 2차 정상회담의 시간표가 공개된 만큼 최대한 시간을 확보해 협상 타결을 노리겠다는 의지라는 해석이 나왔다. 

협상이 좋은 분위기 속에서 원만하게 진행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영변 핵시설 폐기와 대북제제 완화 등 내달 열리는 제2차 북·미 회담에서 담판을 낼 수 있는 구체적인 돌파구가 마련됐을지 관심이 쏠린다. 

스웨덴 외무부는 이번 협상에 북·미 협상 대표 외에도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북·미 협상단은 이번 스웨덴 협상 이후에도 추가 협상을 통해 제2차 북·미 회담 전까지 세부 조율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