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4차 방중] "북·중 밀월 관계 韓 기회 될 수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1-09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체제 안전 보장돼야 과감한 비핵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방중 둘째날인 9일 중국 베이징(北京) 경제기술개발구 제약회사 현장 시찰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으로 재부상한 북·중 밀월관계가 요동치는 한반도 정세 국면에서 우리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조세영 국립외교원장은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로 열린 '5대 국책연구원장에게 듣는다' 강연에서 "북한은 체제 안전 보장이 담보돼야 과감한 비핵화로 나갈 수 있다"며 "북·중 관계가 긴밀해지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밝혔다.

조 원장은 "북한은 체제 안전 보장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비핵화 노선으로 과감하게 나가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외교는 99%가 '톱다운'(하향식)의 반대인 '바텀업'(상향식)으로 이뤄지지만, 이번에는 톱다운"이라며 "역설적으로 우리에게는 기회"라고 전했다.

이어 "톱다운이 강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스타일로 미국 행정부와 불일치 현상을 빚고 있지만,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선 트럼프 대통령이 톱다운을 주도하는 게 오히려 기회"라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김 위원장의 방중 이유에 대해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비해 중국과 의견을 조율하는 측면이 강하다"며 "본심은 비핵화와 평화체제에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북제재를 완화해주고 경제협력을 잘하면 비핵화 등 모든 문제가 잘 풀릴 것이라는 견해가 있지만, 그것이 충분조건이 되지는 못한다"고 전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방중 이틀 차인 이날 중국 베이징(北京) 경제기술개발구 제약회사 현장 시찰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부부와의 오찬 회동 일정을 소화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