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매체, '김정은 방중' 첫날 신속 보도…역대 가장 빨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1-08 09: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 "2차 북·미정상회담이 이른 시일 내 열릴 것"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리설주 여사와 함께 중국을 방문하기 위해 7일 오후 평양을 떠났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면에 보도했다. 사진은 김 위원장이 리 여사와 함께 걷고 있는 모습. 2018.1.8 [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들이 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차 방중을 갖는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지난 3차 방중 때와 비교해 북한 매체가 이렇게 빨리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 소식을 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는 이날 김정은 위원장이  7∼10일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중국을 방문한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3월 25~28일 이뤄진 1차 방중 때에는 모든 일정이 끝난 28일에, 같은 해 5월 7~8일의 2차 방중 때에도 8일 저녁께 방중 소식을 알렸다. 또 6월 19~20일의 3차 방중 때에도 귀국날인 20일 오전에 보도됐다. 

이처럼 방중 첫날 북한 매체가 공식 보도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이번 중국 방문은 올해 첫 외교행보이며, 김정은 위원장의 생일로 알려진 8일 이뤄져 더욱 눈길을 끈다. 

또 '2차 북·미정상회담이 이른 시일 내 열릴 것'이라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잇따르는 상황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첫 대외공식활동으로 중국을 선택한 점도 주목된다.

김정은 위원장은 시진핑(習近平) 주석과 정상회담을 통해 올해에도 북·중 양국의 긴밀한 협력을 강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