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印尼 순다해협 쓰나미 남의 일 아니다"…日쓰나미 전문가의 경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8-12-31 17: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지 조사 日교수 "화산폭발 원인…지진 쓰나미보다 순간 파괴력 강해"

최근 인도네시아 순다해협에서 발생한 쓰나미로 폐허가 된 마을[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인도네시아 순다해협에서 최근 400여명의 목숨을 앗아간 쓰나미가 일본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경고가 제기됐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31일 순다해협 쓰나미에 대한 현지 조사를 마치고 전날 귀국한 이마무라 후미히코 일본 도호쿠대 교수(쓰나미 공학)가 인터뷰에서 "이번 쓰나미는 화산폭발에 따른 산체(山體) 붕괴가 원인으로 보인다"며 "일본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관측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마무라 교수는 인도네시아 해양수산부의 의뢰로 아리카와 다로 일본 주오대 교수와 함께 지난 28~29일 현지 조사를 수행했다. 그는 침수 흔적 등을 근거로 쓰나미의 높이가 해발 3~4m에서 13m에 달했던 것으로 파악했다. 또 건물 파손 정도로는 쓰나미가 짧은 간격으로 계속 밀려 들어 지진에 의한 쓰나미보다 순간 파괴력이 강했다고 분석했다.

일본에서도 그동안 화산 폭발에 따른 산체 붕괴가 몰고 올 쓰나미에 대한 우려가 없었던 건 아니다. 일본 도쿄 대지진 연구소는 오가사와라 제도의 니시노 섬에서 산체 붕괴가 일어나면 오가사와라 제도 내 다른 섬인 지치지마 섬에 1m가 넘는 쓰나미가 닥칠 수 있다는 내용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고했다. 문제는 이같은 해일의 영향을 즉시 예측할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이마무라 교수는 "화산섬 주변에 파랑계를 두는 등 급격한 해수면 변화를 파악해 신속하게 정보를 알리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