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노후정도 감안 공원 내 운동기구 관리실태 파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8-12-24 1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개군구 1140여개소에 안심하고 체육활동 할 수 있는 공원 조성

인천시보건환경연구원은 올해 상반기부터 노약자 및 유해물질 취약계층의 건강 보호차원으로 관내 공원 및 산책로 등에 설치된 야외 운동기구 시설에 대한 유해물질 환경 안전성 조사를 실시했다.

야외에 설치된 운동기구는 햇빛과 비, 바람에 직접 노출되기 때문에 기구 표면에 도료(페인트)를 칠하여 부식을 예방하고 있다.

페인트 성분 중 색을 발현하는 착색 안료에는 납과 크롬이 첨가되어있어 피부 접촉을 통해 유해물질이 인체에 흡수될 경우 분해가 어렵고 체내에 축적되는 성질이 강하기 때문에 관리 필요성이 있으나 현재 공원 내 체육 운동기구에 대한 구체적인 환경 및 안전관리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공원 내 운동기구


보건환경연구원은 군·구 공원관리 부서의 협조 받아 녹이 슬거나 노후된 시설 위주로 운동기구 표면도료 및 목재방부제 등 시료를 채취하고, 유해물질 함유량을 조사한 결과, 도료 103건에서 납 불검출~18.5%, 6가크롬 불검출~0.5%, 카드뮴과 수은은 불검출로 조사되었다. 목재방부제 15건 중에서 비소 불검출~6,100mg/kg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유해물질 함유량 검사결과는 해당부서에 통보하여 시설교체 및 중금속 함량이 낮은 페인트로 도색할 것을 권장했다.

도료 및 목재방부제에 대한 유해물질 함유량 조사결과로는 실제 인체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시민건강을 위해서 향후 유해물질의 인체 전이량 등 관련 연구조사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성모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유해물질 함유량 검사결과 및 일부 시설에 대한 보완사항을 해당부서에 전달함으로써 향후 공원 내 운동기구 시설의 적정 관리 및 법적 기준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어 시민들의 체육 활동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