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김정은 연내 답방 사실상 어려워…내년초도 불투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12-12 15: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정은 위원장 답방,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로 미뤄질 듯

[일러스트=아주경제]



한반도평화프로세스의 중대 변곡점이 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이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성사 가능성이 낮다고 내부적으로 결론내린 것으로 12일 알려졌다(본지 12월 11일자 기사 참조).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올 연말에 서울을 방문하는 것은 이제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측은 최고지도자의 사상 첫 방남에 따른 경호·안전상의 문제와 함께 북·미협상 난항으로 답방 시기에 대한 확답을 주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이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고 해도, 북·미 협상을 앞둔 시점에서 제재 완화 등의 실익을 얻을 가능성은 적다고 판단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는 지난 9일 북측으로부터 뚜렷한 메시지가 나오지 않자 “재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낸 바 있다.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가능성이 거의 사라진 만큼, 답방 시기는 내년 1∼2월로 보이는 2차 북·미 정상회담 이전과 이후로 맞춰질 전망이다.

북·미 협상 상황이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의 중요 변수로 작용한 만큼, 굳이 2차 북·미 정상회담 이전에 답방할 가능성은 낮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북측 입장에서는 내년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먼저 비핵화와 제재해제 로드맵에 합의를 하고 난 후, 서울 답방을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할 가능성도 높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김 위원장의 북·미 정상회담 이전 답방 여부에 대해 “우리는 내년 초도 열어놓지만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 지금으로선 김 위원장이 올 연말까지는 답방하기 어렵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