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5G 중심 ICT 사업부로 조직개편…대대적 체질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12-06 14: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9년 조직 개편 및 인사 시행…MNO·미디어·보안·커머스 4대 사업부로 재편

  • 주요 조직 내 5G 전담 부서 편제…젊은 리더 중심으로 세대교체

SK텔레콤 사옥.[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5세대 이동통신(5G) 시대를 맞아 대대적인 체질개선에 나섰다.

SK텔레콤은 5G 성과 극대화를 위해 과감한 조직 개편 및 인사를 단행했다고 6일 발표했다.

우선 SK텔레콤은 주요 사업부 및 센터 산하에 5G 전담 부서를 신설해 5G를 모든 사업의 구심점으로 삼아 본격적인 5G 시대를 펼쳐 나간다. CEO 및 기술·서비스·BM·전략 조직 리더들이 참여하는 ‘5GX Top Team’도 신설했다.

SK텔레콤은 전사 Tech. 인프라와 연구개발(R&D) 체계도 5G 시대 선도를 위해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재편한다. 인공지능(AI)과 데이터(Data)를 5G 시대 핵심 기술로 판단, 이를 중심으로 R&D 체계를 정비한다.

이에 따라 ‘AI센터’는 핵심 사업에 대한 Al Tech. 지원 역할을 확대하고, ‘DT센터’는 'Data Governance그룹’을 산하에 신설, 향후 2년 내 각 사업 조직과 ICT 관계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한다. ‘ICT기술센터’는 ICT 관계사 간 기술 시너지를 추구하고 성장 R&D 기능을 강화한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MNO)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ICT 사업 포트폴리오 중심으로 4대 사업부 조직을 재편한다. 특히 MNO는 지난 1년간 추진해온 고객가치 혁신 프로그램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성장 사업은 가치 창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별도의 2개 사업단 체제로 운영한다. ‘IoT·Data 사업단’은 스마트 시티, 보안 인증, 스마트 팩토리, 데이터 마케팅 등 성장 가능성이 있는 영역으로 재편하고, ‘AI·Mobility 사업단’은 NUGU 중심의 AI 포털과 티맵, 티맵 택시, 자율주행 등 모빌리티 영역에 집중한다.

박정호 사장은 “5G 인프라의 무한한 잠재력이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엔진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모든 조직을 5G 실행에 적합한 체계로 전면 재편한다”며 “젊고 실력 있는 인재를 과감히 발탁해 도전과 혁신의 조직문화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왼쪽부터)유영상 MNO 사업부장, 윤원영 SKB 운영총괄 겸 미디어사업부장, 최진환 ADT캡스 대표 겸 보안사업부장, 이상호 11번가 대표 겸 커머스사업부장, 장홍성 IoT/Data 사업단장 겸 Data Unit장, 장유성 AI/Mobility 사업단장.[사진=SK텔레콤]


아울러 SK텔레콤은 열린 사고와 도전정신을 갖춘 젊은 리더를 발탁하는 등 대규모의 세대교체 인사를 통해 체질 개선에도 나섰다.

유영상 코퍼레이트센터장이 MNO 사업부장을 맡는다. 1970년생인 유 사업부장은 2012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SK텔레콤으로 자리를 옮겨 지금까지 박정호 사장과 동고동락한 최측근으로 알려졌다. 박 사장 외 유일한 SK텔레콤 사내이사다.

이형희 SK브로드밴드 사장은 수펙스추구협의회 사회공헌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대신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SK브로드밴드 사장을 겸임한다. 윤원영 통합유통혁신단장이 SK브로드밴드 운영총괄 겸 미디어사업부장으로 발령났다.

또한 최진환 ADT캡스대표가 ADT캡스 대표 겸 보안사업부장을, 이상호 11번가 대표는 11번가 대표 겸 커머스사업부장을 맡는다. 장홍성 데이터기술원장 겸 데이터 유닛장이 IoT·데이터사업단장 겸 데이터 유닛장을, 장유성 서비스플랫폼사업단장 겸 테크.프로토타이핑(Tech.Prototyping) 그룹장이 AI·모빌리티사업단장으로 선임됐다. 이상호 커머스사업부장과 장유성 AI·모빌리티사업단장은 1971년생으로, 사업부(단)장들 가운데 가장 젊은 피다.

박 사장은 “이번 조직 개편을 시작으로 5G·AI 등 ICT 기술에 대한 글로벌 수준의 리더십을 확보하고 New ICT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며 “5G 시대를 주도함으로써 대한민국 ICT 경쟁력을 높이고 약화된 글로벌 ICT 패권을 되찾는 등 1등 사업자로서의 소명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