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김정은 답방, 시기보다 비핵화 촉진토록 하는 게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12-04 08: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뉴질랜드 정상회담 공동회견서 언급…"연내 가능성" 재차 확인

뉴질랜드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현지시간) 뉴질랜드 오클랜드 시내 코디스호텔에서 열린 한-뉴질랜드 정상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저신다 아던 총리와 함께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시기가 연내냐 아니냐보다 김 위원장의 답방이 북한의 비핵화를 더욱 촉진하고 더 큰 진전을 이루게 하는 게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뉴질랜드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클랜드 시내 코디스 호텔에서 저신다 아던 총리와 정상회담 직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이 답방에서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연내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한미정상회담 결과와 관련 "북미 비핵화 대화와 별개로 함께 이뤄지는 남북관계 개선, 군사적 긴장 완화,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등이 북미 간 비핵화 대화를 촉진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인식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답방 계기에 제가 직접 김 위원장으로부터 비핵화에 대한 약속을 받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이어질 2차 북미정상회담 과정에서 더욱 큰 폭의 비핵화 진전이 이뤄지도록 촉진하고 중재하고 설득하는 게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답방은 한반도 분단 이후 북한 지도자로서는 처음 있는 일"이라며 "그 자체가 남북 간 화해·평화의 진전, 나아가 비핵화 진전에 아주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번 국빈 방문 배경에 대해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뉴질랜드와의 관계가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이라며 "양국관계, 인적교류, 문화교류 등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뉴질랜드를 방문한 것이고 지금 말한 분야에서 충분한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아던 총리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과정에서 뉴질랜드 역할을 묻는 질문에 대해 "중요하고 의미있는 질문"이라고 평가한 뒤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를 지지해왔다"고 했다.

이어 "지금까지 뉴질랜드는 유엔(안보리) (대북)제재를 적극 지켜왔다"며 "우리는 현재 유엔사 전력 제공국가다. 이런 맥락에서 당연히 최선을 다해 유엔 제재를 준수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대북 인도적 지원 문제에 대해서는 "2008년부터 더 이상 원조하지 않았다"며 "비핵화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