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野 대표 회동…“뉴질랜드 남북, 우호 협력 인상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12-03 14: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일 국빈 방문 계기로 뉴질랜드 국민당 대표 접견

뉴질랜드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현지시간) 오클랜드 코디스 호텔에서 뉴질랜드 제1야당인 국민당의 사이먼 브리지스 대표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질랜드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3일(이하 현지시각) 뉴질랜드 제1야당 대표인 사이먼 브릿지스 국민당 대표를 접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뉴질랜드 오클랜드의 한 호텔에서 브릿지스 대표를 만나 한·뉴질랜드 간 우호협력 관계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뉴질랜드에서는 제1야당 대표가 국빈 방문하는 외국 정상을 예방하는 것이 관례다. 뉴질랜드 국민당은 지난해 9월 총선에서 전체 의석 120석 가운데 56석을 차지했다. 그러나 노동당(46석)이 뉴질랜드제1당(9석), 녹색당(8석)과 연정을 해 집권했다. 때문에 국민당은 야당이 됐다. 브릿지스 대표는 지난 2월 뉴질랜드 제1야당을 이끄는 당 대표로 선출됐다.

문 대통령은 “올 2월 국민당 대표로 선출된 것에 대해 축하드린다”며 “뉴질랜드의 정당을 초월해서 나와 남북간의 우호 협력 발전 방안에 대해 함께 도와주는 초당적 논의 한 데 대해 깊은 인상 받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뉴질랜드와 한국의 양국 우호 협력 관계를 더욱 더 발전 시켜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브릿지스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님이 뉴질랜드에 방문한 계기로 만나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오늘 저는 맥클레이 의원과 함께 자리를 했다. 전에 통상장관을 지냈고, 현재 야당의 외교통상 대변인을 맡고 계신다”며 “또 멜리사 리 의원이 한국 출신의 첫 의원이신데, 오늘 함께 자리를 하고 있다. 대통령께 아주 따뜻한 환영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잘 아시다시피 한국과 뉴질랜드는 오랜 세월 동안 긴밀한 관계를 맺어 왔다. 한국전에 참전했을 뿐 아니라 인적 교류, 문화 교류, 또한 안보와 통상 등 여러 분야에서 함께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뉴질랜드 내 우리 기업 및 동포들이 뉴질랜드의 경제·사회 발전과 양국 관계 발전에 계속 기여할 수 있도록 우리 동포의 권익 신장에 대한 관심과 지원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