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중국발 투자유치 '팔 걷었다'… 중국은행과도 업무협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11-28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현지 투자자 100여 명과 만남, 혁신성장 클러스터 소개

중국을 방문 중인 박원순 시장이 27일 중난하이에서 리커창 국무원 총리와 면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서울시 제공]

중국을 순방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이 현지에서 중국발 투자유치에 두 팔을 걷었다. 우리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확대 차원에서 중국 내 4대 국유은행이자 공식 외환관리를 맡은 '중국은행'과도 업무협약을 맺는다.

서울시는 28일 이런 내용의 '중국투자협력주간'을 29일까지 이틀간 베이징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연다고 밝혔다. 양 도시 및 기업간 활발한 교류로 서울과 베이징의 경제협력을 강화키 위한 행사다.

중국 투자자 선호도, 기술력 등에서 경쟁력을 갖춘 20개 유망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과 동행한 박 시장은 이날 100여 명의 중국 투자자들과 만남의 자리를 주선한다. 박 시장은 이날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개회사를 하고, 참가 기업 대표들을 만나 힘을 실어줄 예정이다.

참가기업은 전문가 선정위원회를 통해 최종 선정된 △사물인터넷(IoT) 6개사 △바이오 헬스케어 5개사 △에너지 2개사 △소재·첨단산업 7개사다. 시는 앞서 맞춤형 전문 컨설팅으로 투자유치 역량강화 및 자료 작성 등을 지원했다.

서울시와 베이징시가 각 도시의 투자환경을 발표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서울시는 민선 7기 경제정책의 큰 축인 ‘혁신성장’과 관련해 마곡산업단지, G밸리, 홍릉 바이오의료 클러스터 등 서울 전반의 경쟁력을 소개하고 중국 투자유치에 나선다.

중국은행과의 업무협약도 '중국투자협력주간' 일환으로 이뤄진다. 박 시장은 오후 1시(현지시각) 류렌거(刘连舸) 중국은행장과 만나 '상호 경제협력 및 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에 따라 양국 기업간 투자·교류 활성화, 특히 핀테크 산업 관련 기업에 대한 지원·육성에 힘을 모은다는 계획이다. 또 성장 역량이 풍부한 양국 기업들이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있도록 기반을 조성한다.

박원순 시장은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서울의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중 기술력을 보유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업체들을 선발해 모셔왔다"며 "서울과 베이징, 더 나아가 한국과 중국이 경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재점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