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권한·예산·정보 나눔" 부산형 분권모델 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이채열 기자
입력 2018-11-27 11: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4개 구청장 참여, '부산시 최고정책회의' 개최

부산시가 14개 구청장들과 함께 '부산시 최고정책회의를 개최했다.[사진=이채열 기자]


부산시가 분권과 혁신을 위한 최고정책회의를 개최하고, 시와 구청간 예산, 정보를 나누는 '부산형 분권모델'을 본격 시동한다.

부산시는 27일 오전 10시 30분 부산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오거돈 부산시장과 14개 구청장이 참여한 가운데 부산시 최고정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민선7기를 맞아 지금까지 권한, 예산 등 수직적 종속관계였던 부산시와 자치구의 관계를 혁신해 수평적 동반관계를 선언함으로써 자치구 중심 "오거돈 식(式) 부산형 분권모델"을 시작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최근 부산시 2019년 예산편성과 관련해 논란이 됐던, 고등학교 무상급식 등 구 재원부담 확대에 대해 사전소통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보완방안을 공유하고 더 나아가 향후 권한과 예산 편성 시 자치구 맞춤형 편성을 원칙으로 한다는 약속을 할 계획이다.

이러한 의지를 담아 부산시장과 구청장들이 주요정책에 대한 사전 공유와 논의를 진행하는 상설회의체의 명칭을 '부산시 최고정책회의'로 정하고, 반기별로(필요시 수시 개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회의에서는 이러한 자치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결단을 담아 '부산시 최고정책회의 합의문'을 전격 채택하고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최고정책회의 합의문에는 시민을 위한 시정과 구정의 초당적으로 협력, 중앙권한의 지방이양에 대한 공동대응 및 부산형 분권모델 개척, 민선7기 첫 목표를 '아이키우고 교육하기좋은 부산만들기'로 하고 고등학교 무상급식 예산의 자치구 편성 전격합의, 최고정책회의 정기적 개최 등 내용이 담겨 있다.

다만, 강성태 수영구청장은 수차례 시에서 협의하고 설득했으나, 회의는 참석하되 합의문 내용 중 자치구의 고등학교 무상급식 예산편성에 대해 동의할 수 없어 합의문에 서명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결국 최종 합의문에는 수영구청장과 함께 이날 사전에 취지를 설명하고 참석을 요청했으나, 끝내 불참한 서구청장, 기장군수를 제외한 13명의 구청장이 서명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분권과 자치는 시대적 소명”임을 강조하며 “시와 구군은 종속관계가 아닌 동반관계로 권한과 예산, 그리고 정보를 확 나누어 전국 최고의 부산형 분권모델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