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파일럿과 스튜어디스 중 누구 보험료가 더 비쌀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11-26 18: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보험에 가입할 때 반드시 직업이 뭔지 기입해야 합니다. 즉, 보험료가 직업별로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직업이 위험할수록 보험료가 비싸집니다. 그렇다면 어떤 걸 기준으로 위험도를 평가할까요?

해마다 고용노동부는 한국고용직업분류표를 작성해 배포합니다. 이 분류표에 따라 직업별 위험 등급을 매기고, 이 등급에 맞춰 보험사들은 보험료를 책정하게 됩니다.

위험등급은 정도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하게 되는데요. 비위험직(A), 중위험직(B·C), 고위험직(D·E)으로 세분화됩니다.

비슷해 보이는 직업이라고 해도 위험도가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요. 비행기 조종사와 스튜어디스 중 누가 더 위험도가 높다고 평가받을까요? 항공기 조종사가 C등급, 스튜어디스가 B등급으로 둘 다 중위험직이지만 조종사가 한 단계 더 위험도가 높습니다. 

같은 레스토랑에서 일하더라도 음식을 만드는 셰프와 홀에서 음식을 서빙하는 웨이터의 위험도는 B등급인 데 반해 음주와 관련 있는 바텐더는 C등급입니다.

똑같은 상담일을 하지만 결혼 상담자는 비위험직인 A등급인 반면 죽음과 관련 있는 장례 상담원은 중위험직인 B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일부 직업의 경우 보험 가입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고위험직으로 분류되는 종군기자, 헬기조종사, 스턴트맨, 빌딩 외벽 청소원, 오지탐험가 등이 해당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