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검찰, 北 돈세탁 연루 혐의로 日 최대 미쓰비시은행 수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11-23 08: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일본 최대 금융그룹 미쓰비시 UFJ 파이낸셜그룹(MUFG)이 북한의 자금 세탁에 연루한 혐의로 미국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검찰은 MUFG가 북한과 중국의 접경 지역에서 중국인 고객에 대한 신원 확인 시스템 도입을 게을리 한 것을 문제 삼고 있다. 대부분의 북중 간 불법 거래는 이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다.

미국 검찰은 MUFG가 대북 제재 대상에 포함된 기업 및 사람들과 거래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시스템을 고의로 무시했는지를 집중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NYT는 미국 검찰이 MUFG를 통한 북한의 돈 세탁 증거를 확보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전했다.

MUFG 측은 조사와 관련한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미국이 만약 MUFG에 대해 혐의를 확정할 경우 큰 파장이 예상된다. 미국의 금융 제재는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막강한 데다 MUFG가 자산 286조엔(2860억원) 규모의 일본 최대, 세계 5위에 해당하는 은행이기 때문이다.

MUFG는 2013년과 2014년에도 이란과 미얀마 등에 대한 미국의 제재 대상국과의 거래에서 기록을 삭제하고 은폐하려 했다는 혐의로 각각 2억5000만달러와 3억1500만달러의 벌금을 부과받은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