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美경제, 금리인상 영향 등에 내년 1%대 하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11-20 09: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리인상 기조·감세 효과 감소 등에 따라 둔화 전망"

[사진=연합/로이터]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계속하는 가운데 감세 효과가 사라지면서, 최근 3%대 수준을 보이고 있는 미국 경제 성장률이 내년 하반기까지 1%대로 둔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CNBC의 19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고객들에게 보낸 보고서를 통해 "빠듯한 재정 상태와 경기 부양책 효과 감소 등에 따라 내년 미국 경제의 성장률이 큰 폭으로 둔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4분기 미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5%를 기록, 2분기 대비 절반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내년 1분기와 2분기에는 각가 2.5%, 2.2%로 2%대를 유지하다가 하반기에는 1%대로 하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담겼다. 

골드만삭스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얀 하치우스는 미국 경제 둔화의 요인으로 빠듯한 재정 상태와 경기 부양책 축소를 꼽았다. 연준이 점진적인 금리 인상 방침을 지속하는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의 세금 감면·재정지출 확대 효과가 사라지면서 경제 성장 속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해석이다. 

연준은 올해 세 번이나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현행 기준금리는 2.00~2.25% 수준이다. 12월 18~19일 예정돼 있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미국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반영해 금리를 추가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연준이 12월 FOMC에서 기준금리를 0.25%p 올릴 가능성을 68.9% 반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월에 이어 내년에도 4차례의 추가 인상을 예고한 상태다.

다만 골드만삭스는 미국 경제가 둔화한 뒤 경기침체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