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장관 “환경정책 중요한 시기…현장소통 이끌어 낼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군득 기자
입력 2018-11-13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책 입안부터 이해당사자 참여 추진

  • 미세먼지 등 현안 과제 총력 대응 시사

[사진=연합뉴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현장소통을 중심으로 현안 과제에 총력 대응할 것을 시사했다. 정책 입안 단계부터 이해당사자들을 참여 시켜 정책 완성도를 높이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조 장관은 13일 취임식에서 “환경정책의 혜택을 국민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환경정의 실현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라며 “과거에는 환경을 단순히 개발의 대상으로 봤지만, 이제는 사회적 비용으로 고려하는 시대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우리나라 환경정책이 다시 한 번 도약하고 발전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전재한 뒤 “하지만 현재 주어진 여건은 그리 녹록치 않다. 미세먼지와 미세플라스틱, 새로운 화학물질 등은 국민 건강을 계속해서 위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산적한 현안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현장’을 강조했다. 현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세밀하게 살펴보고 그 안에서 답을 찾을 수 있는 전문성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조 장관은 “환경 갈등은 단순히 보상이나 법적 판단으로는 해결되기 어려운 가치적 갈등이 많이 있다”며 “정책 입안 과정부터 이해당사자가 참여하는 절차적 민주성을 확보해 갈등을 예방해야 한다”고 소신을 피력했다.

미세먼지는 국가 재난이라는 생각으로 총력으로 대응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현재 대책을 충실히 추진하는 것에 더해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과거와 달리 환경가치를 수호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하고 있다”며 “4대강 보 개방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모니터링해 자연성이 회복되는 강의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드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최근 진전되고 있는 남북 관계에서도 환경 분야는 대북제재와 큰 관계없이 협력할 수 있어 우리에게 좋은 기회라는 입장도 밝혔다.

조 장관은 “한반도를 하나의 생태공동체로 묶어 그 안에서 다양한 연구와 협력사업을 추진해 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며 “이러한 여건들은 환경부의 좋은 기회이자 도전이며, 꼭 풀어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조직개편에 대해서는 일할 맛 나는 직장 분위기 조성에 방점을 찍었다. 불요불급한 업무나 야근을 최소화해 일과 가정이 양립하고 개인 삶의 질도 향상되는 조직문화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조 장관은 “인사와 승진, 상훈 부분도 모두 수긍할 수 있도록 균형 있게 추진할 것”이라며 “옆에 있는 동료 뿐 아니라 상하 관계에서도 진심으로 소통하며 대화하는 분위기를 만들겠다. 나도 불필요한 의전은 사양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