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정치 불확실성 확대"...원·달러 환율 1140원 넘을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11-13 09: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로이터]


원·달러 환율이 1140원대에서 횡보세를 보이고 있다 .

13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5.6원 오른 1139.5원에 개장했다.

장 시작 후 소폭 상승하며 오전 9시 24분에는 1140원대를 터치했다. 이후에는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환율은 유럽의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며 1140원대 진입을 시도할 것으로 전망됐다.

영국의 노딜 브렉시트에 대비한 비상계획 준비와 이탈리아 예산안의 미수정 전망으로 유로화가 급락하고, 달러화는 1년 6개월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뉴욕증시는 큰 폭의 하락세 보이며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확대됐다. 부진한 지표에 정치적 불안감이 더해지며 유로화가 약세를 보였다.

유럽발 정치적 불확실성, 글로벌 성장둔화 우려에 기인한 위험자산 부진, 긴축 종료에 집중하며 금융시장 변동성을 외면하는 연방준비제도 등은 위험자산을 대표하는 원화 가치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원·달러 환율이 상승 압력을 받고 있다.

다만, 1130원 중반 이상에서 대기 중인 수출업체의 네고(달러 매도)는 환율 상승 속도를 제한하는 요인이다.

또한 중국 대형은행이 선물환 계약을 통해 역외 유동성을 흡수하고 있다는 소식은 위안화 등 아시아 통화 약세를 억제하는 요인이다.

삼성선물은 "정치적 이슈는 결국 해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위안화 약세폭은 강하지 않아 1150원선 상향은 어려울 것"이라며 "전 고점에서 매도 분위기도 강할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