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硏 “금리인상 시 경북‧인천 원리금상환부담 빠르게 늘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8-11-04 13: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리인상시 ‘전남’-부동산가격 하락시 ‘경북’ 가계부실 위험

  • 지역별 특수성 고려한 모니터링 강화 필요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경북과 인천지역이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원리금상환부담이 전국 평균보다 빠르게 증가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4일 ‘지역별 가계 재무건전성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경북‧인천에서 금리상승으로 인한 가계의 원리금상환부담이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대출금리가 2016년 기준으로 각각 1%포인트, 2%포인트, 3%포인트 상승할 경우 지역별 가계의 이자비용 상승에 따른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변화를 분석했다.

금융부채가 이자율 상승에 따른 영향을 받고, 금융부채 중 71.6%만 이자율이 변동한다고 가정했다.

분석 결과, 경북의 경우 금리 1%포인트 상승에 따른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상승폭이 1.7%포인트로 가장 컸다.

이어 △인천(1.6%포인트) △대구(1.3%포인트) △경기(1.2%포인트) △전남(1.2%포인트) 순으로 상승폭이 컸다.

단, 경북‧인천‧대구는 현재 기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은 수준이라 원리금상환부담이 증가해도 전국 대비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전남은 현재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 매우 높아 원리금상환부담 속도가 빨라 가계의 재무건전성 악화로 인한 부실위험이 높을 가능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부동산 가격 하락 충격에 따른 재무건전성 악화 정도는 경북‧인천이 높았다.

경북은 부동산가격이 5% 하락하면 자산대비부채비율 상승폭이 1.8%포인트 증가해 전국에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인천(1.6%포인트) △경기(1.5%)포인트) △울산(1.4%포인트) △대구(1.4%포인트) △충남(1.4%포인트) 순으로 상승폭이 컸다.

다만, 대구는 현재 기준 자산대비부채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소폭 낮은 수준이라 부동산가격 하락에 따른 자산대비부채비율 변화폭이 전국에 비해 높지 않아 급격한 부실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분석됐다.

경북은 현재 자산대비부채비율이 전국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고, 부동산가격 충격에 따른 재무건전성 악화 속도가 빨라 가계부실 위험이 높을 가능성이 존재했다.

연구원은 “부동산시장에 대한 정부의 전방위적인 관리대책이 필요하다”며 “지역별 부동산가격과 가계소득‧부채 등이 상이한 특성을 지니므로 지역별 특수성을 고려한 모니터링 강화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