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동해안 따라 600㎞, 동해안 지질대장정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동) 최주호 기자
입력 2018-10-29 04: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국공모 선발된 10~70대 남녀노소 80여명, 7박8일간의 대장정 출발

경북 동해안 지질대장정(포항 호미곶 해안단). [사진=경상북도 제공]


경상북도와 동해안 5개시군(포항시, 경주시, 영덕군, 울진군, 울릉군)은 29일 경주 성호리조트에서 ‘제3회 동해안 지질대장정’ 발대식을 갖고 일주일간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동해안 지질대장정에는 전국공모로 선발된 참가자 82명과 진행요원 및 관계자 등 총 100여명이 참여하며, 동해안의 뛰어난 경관과 함께 수십억 년의 세월이 빚어낸 지질명소를 전문해설과 함께 진행한다.

이번 참가자 공모에는 전국에서 총 154명이 신청한 가운데, 지역과 연령대를 고려해 전국 각지의 학생, 직장인, 자영업, 주부 등 10대에서 70대까지 다양한 남녀노소가 고르게 포함된 82명이 최종 참가자로 선정됐다.

참가자들은 ‘태고의 신비를 찾아서’라는 구호와 함께 7박8일 동안 경주를 시작으로 포항, 영덕, 울진을 거쳐 울릉도까지 총 600㎞의 여정을 갖는다.

동해안 지질대장정은 경북도와 동해안 5개시군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일종의 대규모 팸투어 행사로 지난 2016년 기존의 국토대장정과 지질관광을 접목해 개발된 지질탐방 프로그램이다.

주로 도보로 전 일정을 소화하는 기존의 국토대장정과 달리 지역 간 이동 등 장거리 이동은 버스를 이용해 난이도가 낮아 다양한 연령대의 참가자가 참여할 수 있다.

전 일정 전문해설가가 동행해 동해안의 주요 지질명소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과 함께 지역의 역사, 문화, 생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된다.

또한 참가자들에게 아직은 대중에 생소한 지질공원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자연유산에 대한 자발적인 보전의식을 심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지질대장정에는 지난 7월 경북 청송군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일본 구마모토현에 위치한 아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관계자가 초청돼 참관인 자격으로 참여한다.

국외 지질공원관계자에게 도내 지질관광프로그램 및 지질공원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앞으로의 지질공원 관련 프로그램 운영 및 보전, 교육 등의 정보교류와 지역주민 및 학생교류 등 상호 협력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기덕 경북도 환경정책과장은 “지질대장정을 통해 경상북도 동해안권 지질공원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활성화하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효율적인 지질공원 운영으로 지역의 우수한 지질유산 등 자연자원을 보전하고 이를 활용한 통합관광활성화로 지역 일자리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