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소리나는 KEB하나은행 골드바 판매는 '아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10-24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고액 자산가를 겨냥한 억단위의 골드바가 출시 8개월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1호 구매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24일 KEB하나은행에 따르면 지난 2월 은행권 최초로 출시한 중량 12.5킬로그램(㎏)의 라지골드바 판매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라지골드바의 가격은 약 6억원이다. 라지골드바는 가로 25.4cm, 세로 5.5cm, 높이 4.2cm의 직육면체 모양으로, 런던금시장연합회의 표준화된 규격이 적용됐다. KEB하나은행 영업점 창구에서 주문하면 최대 4영업일 이내에 받을 수 있다. KEB하나은행은 현재 10그램(g), 100g, 1kg, 12.5㎏ 이렇게 네 가지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암호화폐(가상통화) 등으로 인해 금융시장 불안정성이 높아지고 대내적으로 세금 개편이 예고되는 등 리스크가 높아지자 전통적 안전자산인 골드바에 대한 수요가 늘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아직 라지골드바가 팔라지 않은 것은 높은 가격 장벽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5~10g 단위의 미니골드바는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지만 억대 골드바는 개인 수요가 없으면 구매가 어렵다"며 "6억원이면 서울 아파트 한 채 값인데 아무리 고액자산가라고 해도 쉽게 구매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골드바는 부가세와 판매수수료가 붙는 대신 매매차익에 대한 과세가 없다. 또 현금화가 쉬워서 장기적 투자로 각광받는다. 그럼에도 탈법적인 증여 수단이나 자금세탁 등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은행권 관계자는 "억대의 골드바를 구매하면 잠재적인 탈세 가능자로 세정당국의 타깃이 될 수 있어 선뜻 구매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금 시세도 한 요인이다. 올해 2월 1g당 4만 7022.56원이었던 국내 금시세는 지난달 28일 4만 2192.57원까지 낮아졌다. 금 시세가 하락세를 보이면서 골드바 매매가 주춤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최근에 오름세를 보이며 이날 기준 4만 4807.72원에 거래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