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구성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기자
입력 2018-10-24 09: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국 지자체 대상 수요조사...참여 희망 광역시도 중심 협의회 구성"

 

 


경기도는 각 광역지자체 별로 이뤄지고 있는 대북 지원 사업을 효율적으로 하고, 남북교류협력사업의 법률·제도적 기반마련을 위해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이하 협의회) 구성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도는 협의회가 구성되면 2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와 관련한 남북협력사업을 보다 전략적·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희망하는 자치단체가 참여하게 되며, 참여 지방자치단체장으로 구성된 총회와 환경 농업 문화·예술 체육 관광 보건 기업유치 등 7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된다.

협의회는 △교류협력사업 활성화 사업 추진 △남북평화협력을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남북 협력과 관련된 조사, 연구, 분석 및 교육 △남북 협력을 위한 법령 및 제도 개선 △남북 협력을 위한 공동대응 및 홍보 △남북협력정보의 교환과 지역화합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도는 이달 중으로 ‘협의회’ 규약을 마련하는 한편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를 통해 참여희망 여부를 조사한다. 참여 시·도를 확정하는 대로 지방자치법 제152조(행정협의회의 구성)에 따라 최종 동의안을 마련, 도의회 상임위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후 도의회 의결과 고시 등의 절차가 마무리되면 협의회 구성은 최종 확정된다.

도 관계자는 “협의회가 구성되면 지자체 남북교류협력사업의 법률적·제도적 기반의 조속한 구축과 협력사업의 효율적 추진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