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여권 영향력 세계 최하위, 비자없이 여권만으로 입국가능 41개국…팔레스타인·남수단과 같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8-10-15 15: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한여권[사진=패스포트 인덱스 홈페이지]


정부가 차세대 전자여권을 공개한 가운데 유사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북한여권에 대한 관심이 높다.

북한여권의 영향력은 전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는 북한 사람들이 비자 없이 여권만으로 입국할 수 있는 나라가 적다는 의미다.

15일 캐나다 금융자문사 아톤캐피털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북한여권 순위는 87위로 나타났다. 최하위가 96위인 점을 고려하면 세계 최하위권이다.

이는 자국 여권만 갖고 무비자, 도착비자로 방문할 수 있는 국가의 수를 집계한 순위다.

북한은 팔레스타인, 남수단, 에티오피아와 함께 41개국만 무비자 또는 도착비자로 입국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북한보다 순위가 낮은 나라는 내전이 계속되는 시리아와 이라크, 예멘 등 14개국에 불과했다. 최하위인 96위는 아프가니스탄이다.

지난해 말레이시아와 에콰도르가 북한을 비자면제 대상국에서 제외해 북한인이 비자 없이 여권만으로 입국할 수 있는 나라는 9개국으로 줄었다.

또 북한인이 현지에 도착해 비자를 받을 수 있는 나라도 지난해 기준 29개국에 불과했다.

앞서 2016년 싱가포르와 몽골이 북한을 비자면제 대상국에서 제외했다.

이에 반해 한국은 싱가포르와 함께 공동 1위에 올랐다. 한국 국민이 비자 없이 혹은 현지에 도착에서 비자를 받을 수 있는 나라는 162개국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