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불시점검 실시...87곳 적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진주 기자
입력 2018-10-14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토부, 공사비 1000억원 이상 대형 건설현장 안전점검

벽체 수직·수평철근 결속 불량으로 보완조치에 따라 공사중지가 된 건설현장 모습.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정부가 대형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불시 안전점검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공사비 1000억원 이상의 건설현장에 대해 안전점검을 한 결과 총 87건을 적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불시점검은 아파트(4곳)와 건축물(2곳), 철도(2곳), 도로(1곳) 등 총 9곳의 건설현장에서 진행됐다. 국토부는 △설계도서와 다른 철근배근 △콘크리트 피복두께 부족으로 철근 노출 등 시공불량 △추락방지 안전난간 및 안전통로 미설치 등 안전시설 설치 미흡 △안전관리비와 품질관리비 등 관리비 미반영 △건설업 부당특약 △건설공사 대장 관리소홀 등을 살펴봤다.

이 밖에도 국토부는 감리자의 위험 작업 입회 여부와 화재 예방 조치의 적정성 등 건설 과정에서 현장 안전 관리체계 전반에 대해 점검했다고 밝혔다. 또 주 52시간 근무 시행에 따라 감독자나 원수급자 소속의 공사관리자 없이 위험한 단독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지도 확인했다. 국토부는 이번에 적발된 현장에 대해서 △공사 중지 3건 △과태료 부과 5건 시정명령(벌점 등) 11건 △현지시정 71건 등의 처분 조치를 내렸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8월말까지 건설현장 사망자 수는 294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46명에 비해 12%가량 줄어들었다.

앞으로 국토부는 상대적으로 안전관리가 취약한 민간 건축분야에 점검을 집중하고, 위법 행위가 적발될 경우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중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손병석 국토부 차관은 “이번 불시점검으로 각 건설사들이 자체점검을 실시하는 등 건설업계의 안전 최우선 기조가 형성되고 있다”며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