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기금 정비 통한 재정 효율성 제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양)최종복 기자
입력 2018-10-12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운용 부실 기금 등 불필요한 기금 폐지 추진

[사진=고양시제공]

경기고양시가 시 재정운용의 효율성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해 기금 정비를 실시한다.

고양시는 현재 △법정의무기금(5), △법정재량기금(4), △자체설치기금(6) 총 15개의 기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기금 총 조성액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 약 694억 원이다.

운용 기금 중 법정의무기금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금은 이자수입을 제외한 별도 수입원이 전무하다. 따라서 시중금리 하락 등에 따른 이자수입 감소로 사업규모 축소, 조성원금 손실 등 기금 운용 효율성이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지난 6월 “금리가 낮아져 기금 존치의 필요성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운용이 부실한 기금은 폐지하고 일반예산으로 사업을 편성해 기금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운용해야 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전체 기금을 대상으로 사업 추진 현황, 문제점 등 기금 운용 실태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실시, △기능이 중복되거나 유사한 기금과 △사업실적(적립)이 저조한 기금, △일반예산으로 전환이 가능한 기금의 폐지를 골자로 하는 기금 운용 개선안을 마련했다.

그 결과 기금 존속의 실효성이 떨어지는 △체육진흥기금, △아동복지기금, △장학기금을 폐지대상 기금으로 선정했다.

시는 기금 관련 조례를 연말까지 폐지하고 폐지되는 기금 조성액 약 74억 원(2019년 1월 예상)은 내년 일반회계 예산으로 편성해 다양한 민생사업 추진 재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