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송유관공사 휘발유탱크 폭발 추정 화재 진화 어려움… 남은 기름 다 타야 꺼질듯(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8-10-07 17: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7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저유소에서 불이 나 검은 연기와 불길이 치솟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7일 오전 11시께 경기도 고양시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고양저유소)의 휘발유 탱크에서 유증기 폭발로 추정되는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는 40여분 만인 오전 11시 40분께 소강 상태를 보였지만, 정오께 큰 소리와 함께 2차 폭발이 일어났다.

이날 오후 5시 현재 6시간째 진화 작업은 난항을 겪고 있다. 남은 기름을 다 태우거나 다른 탱크로 옮겨야 불이 꺼질 것으로 보인다.

다행히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았고, 주변으로 불이 번지지도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송유관공사 측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현재 탱크 안에 기름 300만ℓ가 남아 있어 다 빼내려면 7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곳에는 유류 저장탱크 14개를 포함해 지하 1개, 옥외 19개 등 총 20개의 저장탱크가 있다. 불이 난 곳은 옥외 휘발유 저장탱크다.

탱크의 크기는 지름 28.4m, 높이 8.5m이다. 탱크에 저장된 용량 490만ℓ에서 잔여량은 440만ℓ로, 이는 일반적인 탱크로리 250대 분량이다.

이날 화재로 인해 서울 한강 이남지역 등 먼 거리에서도 관찰될 정도로 불기둥이 높이 치솟았다.

화재 규모는 컸지만, 직원들이 근무하는 사무실과 저유소 간 거리가 있어 인명피해는 없었다. 또 주민들이 거주하는 주택가도 1㎞ 이상 떨어져 있었다.

소방당국은 최고단계인 3단계로 대응단계를 격상하고 인력 약 300명과 장비 111대를 동원해 불길을 잡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고양시는 낮 12시 35분께 긴급재난문자를 보내 화재 현장 인근 주민에게 안전에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소방당국의 진화 작업과 별개로 경찰은 정확한 화재 원인과 책임을 규명하기 위한 수사에 돌입했다.

경찰은 현장 폐쇄회로(CC)TV를 확보해 이날 오전 10시 54분께 탱크 내부에서 폴발이 일어나면서 탱크 덮개가 날아가고 불길이 치솟는 장면을 확인했다.

경찰은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진화가 완료되는 대로 화재 원인에 대한 정밀감식에 들어가고, 송유관공사 측에서 화재발생 조치 관련 과실이 없는지 등을 수사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