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뉴욕 일정 마치고 서울공항 통해 귀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09-27 21: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 72차 유엔총회에서 기조 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


문재인 대통령이 3박 5일 일정의 미국 뉴욕 방문을 마치고 27일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토대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면서 난항에 빠졌던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불씨를 살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북미정상회담 추진을 공식화했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준비를 위해 내달 4차 방북에 나선다. 

문 대통령은 또한 미국 보수매체 폭스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남북미가 종전선언에 공감했다고 소개하면서 북한의 비핵화에 의구심을 품고 있는 보수층 설득에 나섰다. 미국외교협회(CFR) 등 미국의 대표적인 싱크탱크가 주최한 연설에서 구체적인 비핵화 해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하면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여정에 유엔 회원국이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아울러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등 유엔총회 주요 참가국 정상과 회담하는 등 정상외교 일정도 소화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