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전통업소·전통명인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천안)홍석민 기자
입력 2018-09-27 11: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통업소에 삼대방앗간, 전통명인에 정소영·현인숙씨 선정

전통명인으로 선정된 현인숙(다도) 씨와 정소영(공예) 씨, 전통업소로 선정된 ‘삼대기름집’ 모습.[사진=천안시 제공]


충남 천안시가 장인정신으로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업소와 전통문화 기능을 보존·계승하는 명인을 발굴 육성하기 위해 ‘2018년 천안시 전통업소·전통명인’의 주인공을 선정했다.

전통업소에 방앗간을 운영하고 있는 ‘삼대방앗간’을, 전통명인에는 정소영(61세, 동남구 목천읍) 씨와 현인숙(67세, 동남구 원성동) 씨를 각각 선정했다.

삼대방앗간(대표 현원곤, 65세)은 1930년경부터 4대째를 이어 사직동에서 기름을 판매해 왔으며, 1대 현재성(조부) 씨에 이어 2대 현석민(부) 씨, 3대 현원곤 씨, 4대 현상훈 씨까지 88년간 장인정신으로 오랜 전통을 계승해 오고 있다.

특히 현상훈 씨는 교사직을 그만두고 10년째 가업승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지역 내에 오래된 전통업소로 입소문이 자자하고 지역특산물인 호두기름 착유로 차별성을 인정받아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다.

전통명인으로 선정된 정소영(지공예/지호공예) 씨는 고향인 백석동에서 문풍지나 신문이나 파지를 활용해 생활공예품으로 만들어 사용해 오면서 지공예를 시작했다.

정소영 씨는 외조모와 모(母)로부터 배운 자연친화적 자원재활용을 활용해 예술품이나 공예품을 만드는 전통공예에 자긍심을 가지고 딸에게 조상의 지혜가 담긴 전통기법을 물려주며 전통을 고수하고 있다.

현인숙(전통다도/전통다도) 씨는 21년 동안 전통다도와 전통예절을 원형대로 보존하고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후대에 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경기도 무형문화재 차의 효시인 효당 최범술 스님의 후계자 보성스님과 경기도 무형문화재 이귀례 씨로부터 규방다례 교육 전수 인증자로 활동도 하고 있다.

특히 차 문화를 통해 재소자, 노약자, 초·중고생,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계층을 가리지 않고 차 예절 인성교육을 적극 펼치고 있으며, 우리나라 음료문화 개선을 위한 우리 차 개발에도 노력하고 있다.

시는 이번에 선정된 천안시 전통업소와 전통명인에 대해 오는 10월 직원월례모임에서 지정서와 지정 패를 교부할 계획이며, 전통업소에는 400만원, 전통명인에게는 25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윤경섭 기획경제국장은 “오랫동안 전통과 가업을 이어가는 전통업소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방식과 기술 등으로 전통을 보존·계승해온 명인을 발굴해 지역산업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내 장인들의 자긍심을 북돋고 우리의 전통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