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도청신도시 내 종합의료시설 유치...타당성 조사 최종보고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동) 최주호 기자
입력 2018-09-17 15: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0~300병상 규모 종합병원 유치 필요, 장기적 복합의료서비스 기능

경북도청 청사 전경. [사진=경상북도 제공]


경상북도는 17일 본청 회의실에서 ‘도청신도시 내 종합의료시설 건립 타당성 조사’ 최종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경북도, 안동시, 예천군, 경북개발공사 관계자로 구성된 ‘종합병원 유치 TF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연구책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용역은 경북도가 도청신도시 내 종합의료시설 유치를 위해 도청신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경북북부지역 의료현황 및 유사 여건의 국내외 도시의 사례를 분석해 종합병원의 유치 필요성, 병원의 적정규모(진료과목, 병상 수 등), 유치전략 방안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의뢰, 그간 2회에 걸쳐 의료관련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5개월간의 조사·연구 끝에 최종보고회를 갖게 됐다.

용역결과 도청신도시 내 의료콤플렉스 지구에 3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 건립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연구책임을 맡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박재산 수석연구원은 “경북북부지역의 현황분석을 통해 노인 인구 증가, 급성기 치료시설의 지역 간 불균형, 일부지역에서 낮은 수준의 미 충족 의료서비스(출산, 소아질환) 등이 문제점으로 도출됐다”고 밝혔다.

이어 “도청신도시는 전국에서 2시간대로 접근성이 우수하고, 경북북부지역은 전문 진료, 중증질환, 재활의료서비스와 응급, 외과, 소아, 분만 등 필수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고 있어 도청신도시 내에 필수 진료과목과 지역의료수요를 반영한 100~300병상 규모의 종합의료시설의 단계별 설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경북도는 앞으로 이번 용역에서 제안한 내용을 토대로 자체 지원기준을 마련해 전국의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투자유치 공모에 나설 계획이다.

양정배 도 건설도시국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도청신도시 내 종합병원 건립 필요성이 도출됐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며, “종합병원 유치 전략을 수립해 전국의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유치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향후 보건・의료・복지까지 토탈케어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복합시설이 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