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청탁금지법 시행 2년...시 공무원 80%이상 긍정 평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용인)김문기 기자
입력 2018-09-06 15: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직원 설문조사 결과…"접대문화·부정청탁 개선, 더치페이 확산"

설문 주요 내용 그래픽 [자료=용인시 제공]


용인시 공무원의 80% 이상은 청탁금지법 도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의 77%는 청탁금지법 시행에도 불구하고 사회생활이나 업무수행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했다.

용인시는 6일 이 같은 내용의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공직사회의 체감상황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밝혔다. 설문조사는 청탁금지법 시행 2년을 앞둔 지난 달 22~29일 4~9급 직원 239명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 결과 분석에 따르면, 청탁금지법이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해 31%가 ‘매우 긍정적’이라 했고, 49.8%는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또 16.7%는 ‘보통’이라고 했으며 부정적으로 본 견해는 2.5%에 그쳤다.

공직사회에서 청탁금지법이 잘 지켜지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63.2%가 잘 지켜진다고 했고, 7.6%는 안 지켜지는 것으로 답해 전반적으로 청탁금지법 정착을 지지해온 것으로 평가됐다.

또 이 법이 사회생활이나 업무수행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선 77%가 전혀 또는 별로 지장이 없다고 했고, 지장이 있다고 한 응답은 4.2%에 그쳐 법의 불편함보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지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조직 내 변화된 모습과 관련 하급자나 직무관련자로부터의 접대문화 변화를 가장 많이(36.3%) 꼽았고, 부정청탁 관행이 개선됐다는 의견이 28.9%로 뒤를 이었다. 또 더치페이가 일상화됐다(14.2%)거나 갑을관계의 관행이 개선됐다(9.8%)는 답도 비교적 많이 나왔다.

이 법 시행 이후 부정청탁 관행이 남아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48%가 없어졌다는 의견을 보였고, 없어지지 않았다는 답은 16.3%에 그쳤다. ‘보통’이란 답은 33.5%나 됐다.

시 관계자는 “설문조사 결과  시 공직자들은 청렴한 공직문화 정착을 지지하면서 이를 위해 적극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청탁금지법에 대한 홍보와 반부패청렴교육을 강화해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법 시행 이전 부정청탁이 많았던 부분에 대해 직원들은 인‧허가(47.3%)업무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인사(31.0%)나 계약(16.3%)업무 순으로 높게 보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