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선 고려대 교수, 세계커뮤니케이션학회 석학회원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8-08-30 13: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동반 선정자 중 최연소 수상… 커뮤니케이션 기만행위 연구로 거짓말 탐지 정확도 높여

박희선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최근 ICA이사회는 박 교수를 석학회원(ICA Fellow)으로 선정한다고 발표했다. [사진=고려대 제공]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박희선 교수가 세계커뮤니케이션학회(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가 선정하는 '석학회원(ICA Fellow)'에 선정됐다. 최근 ICA 이사회는 박 교수를 석학회원(ICA Fellow)으로 선정한다고 발표했다.

ICA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장 권위 있는 커뮤니케이션 학술단체로, 학술 분야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학자를 선정해 석학회원 지위를 수여한다.

이번 선정은 한국인으로서 세번째, 국내 대학 교수로서 두번째이며, 새로 선정된 22명의 석학회원 중 최연소이기도 하다.

박 교수는 문화간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및 헬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통합과 영역 확장에 기여해 왔다.

ICA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만’ 행위에 대한 박 교수의 연구 성과에 특히 주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교수의 연구는 거짓말 탐지의 정확도를 높이고, 어떻게 거짓말을 식별할지에 대한 이해를 넓힌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중 '진실성 효과(veracity effect)'로 이름 붙인 편견의 발견은 거짓말 탐지 연구에서 연구 디자인과 실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간격을 날카롭게 지적, 새로운 연구방향의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박 교수는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중심으로 100편이 넘는 논문을 저명 국제학술지에 게재했으며, ICA와 전 미국 커뮤니케이션학회(NCA: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에서 최우수논문 상을 각각 7번과 10번 수상했다.

또 2008년 ICA에서 동양인 최초로 신진학자상(Young Scholar Award)을 수상한 바 있다.

박 교수는 2003년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산타바바라(UCSB)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미시간주립대학교 교수를 거쳐, 2013년부터 고려대 미디어학부에 재직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