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자매대학 스페인 말라가대학교와 콜롬비아 내전 역사 재조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8-08-28 1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천국제개발협력센터-스페인 말라가대학교-콜롬비아국립대학교 기술협력 사업 진행

인천대 국제개발협력센터 (이하 인천국제개발협력센터, 센터장 권태면)가 지난 10일-18일 9일간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인천국제개발협력센터-스페인말라가대학교-콜롬비아국립대학교 2018 기술협력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협력 사업은 1964년에 발발한 52년 간의 장기화된 내전으로 사망자 26만명 이상, 국내 난민 800만명, 실종자 6만 명이라는 피해를 낳았던 콜롬비아의 내전 역사에 관한 정확하고 공평한 정보 제공으로 내전의 기억을 재구성하고 2016년 9월 평화 협정 이후 자국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매대학인 스페인 말라가대학교와 함께 해외봉사자 파견을 통해 내전 유산 기록・관리 연구 역량을 강화하는 지식 공유 사업이다.

이번 2018 기술협력 사업은 2명의 인천대학교 교직원 및 학생, 7명의 스페인 말라가대학교 교직원 및 학생, 17명의 콜롬비아 국립대학교 교직원 및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내전 피해자 및 관련 연구기관과 NGO 등 내전 관계자들의 인터뷰 기록 및 동영상을 제작하고,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워크샵으로 구성되었다.

2018 기술협력 참가자[사진=인천대]


기술협력 사업 연구를 총괄한 콜롬비아 국립대학교 네일라 파르도(Neyla Pardo) 교수는 “세 대학간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내전 관계자들의 여러 관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다며, 단 시간 내 놀라운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 인천대학교와 스페인말라가대학교에 감사드린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학술 교류를 통해 지식을 확대하고 연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